재발 방지뿐 아니라, 정상적인 관절기능 회복을 목적으로 한 치료가 필요


[생활정보]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되면서 날씨가 더 추워지기 전에 건강관리를 위해 다양한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요소이지만, 갑작스런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는 일일 활동량이 부족한 사무직 종사자들이 늘어나면서 어깨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깨에 통증이 있더라도 업무로 인한 피로사항이라고 생각하고 치료필요성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한 채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날로 증가하는 어깨질환 가운데서도 최근 많은 곳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질환 중 하나는 어깨가 탈구되면서 발병하는 ‘방카르트’가 있다. 방카르트 질환은 많은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고 낯선 질환이지만 잦은 어깨탈골로 전하방의 관절와순파열이 일어나 인대의 연결이 떨어지게 되는 어깨질환을 말한다. 어깨 전방 탈구 시 약 90%에 이르는 환자들에게 방카르트 질환이 발병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기도 한다.

신체 중 운동성이 가장 많은 부위, 어깨

어깨 관절은 우리 인체에서 운동범위가 가장 큰 부위이다. 그래서 운동성은 크지만 그만큼 큰 운동범위를 움직이기 때문에 다른 관절에 비해서 매우 불안정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방카르트 질환을 진단받은 김씨가 되돌려 생각해보니, 운동을 통해 체력을 키우는 데만 급급하여 운동 전에 스트레칭을 제대로 하지 않았고 평소 하지 않았던 어깨 근육을 사용한 근력운동을 무리하게 진행하였었다. 그것이 질환의 원인이 되었던 것이다.

대부분의 어깨 불안정성은 외상성으로 나타나며 어깨관절이 탈골 되는 순간, 주변 인대들이나 관절순이 파열되어 빠진 관절은 쉽게 맞출 수는 있지만 손상된 인대나 관절순의 기능은 복원디지 않아 관절이 다시 빠지는 만성어깨탈골 증상으로 악화된다.

방카르트 복원술을 통하여 어깨탈골을 근본적으로 치료해주어야 해

강남 어깨탈구치료 연세튼튼정형외과 이원준 대표원장은 “방카르트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복원술이 시행되어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으로는 어깨의 불안정의 재발 방지뿐 아니라 정상적인 관절기능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라고 방카르트 복원수술에 대해 설명했다.

이 수술방법은 찢어진 앞쪽 관절와순을 충분히 유리해준 후 당겨, 복원될 부위의 관절과 뼈를 노출 시킨다. 그 후에는 해부학적인 위치에 복원시켜 봉합해 충분한 변연절제 후 나사못을 복원할 위치에 삽입하여 인대와 관절낭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과거만 하더라도, 관절을 열어 봉합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환자들의 회복속도가 느리고 수술방법도 복잡해 환자들이 수술을 꺼리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나, 현재는 관절경을 이용하여 복원술을 시행하며 회복이 빠르고 수술 수 생길 수 있었던 관절 손상의 가능성을 줄였다. 간혹 골결손이 심한 경우에는 골이식 등의 치료법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맞는 적절한 어깨수술을 시행하고 있는 연세튼튼정형외과에서는 ‘어깨수술 방법과 최신지견’ 논문자료를 토대로 한 토론 및 강의를 통해서 ‘관절와순파열 및 어깨 불안정성’에 대한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면서 질 높은 의료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활기찬 삶을 위해 시작한 운동으로 인해서 어깨가 자주 빠지고 통증까지 있다면 단순히 어깨를 맞추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방카르트병을 의심해보시고 그에 맞는 적절한 수술치료를 병행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를 바란다.

덧붙여 이원준 대표원장은 “앞으로도 저희 연세튼튼정형외과에서는 어깨를 치료하는 많은 방법들을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정기적으로 마련하여 보다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할 수 있는 계획을 늘릴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