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한 사후관리가 원인…올해 제주ㆍ강원 설치 예정

정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지방보급사업에서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 사업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지방보급사업은 정부가 지난 1996년 이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예산을 증대하며 야심 차게 추진해오고 있는 핵심사업 중의 하나다. 태양광 및 태양열, 풍력발전을 위주로 최근 5년간 2~3배 정도 급성장할 정도로 양호한 실적을 보여 왔다.

 

특히 태양광발전은 '태양광주택10호보급사업'과 함께 전국적인 붐을 이루면서 지방보급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해 태양광발전 보급 실적은 157억300만원을 기록하며 전체 보급실적(475억원)의 약 33%를 차지했다. 지난 2002년(66억2100만원)에 비해 약 2.5배나 증가한 것이다.

 

그러나 풍력발전은 지난해 전혀 실적을 올리지 못하는 '오명'을 쓰고 말았다. 지난 2002년 73억5000만원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최대의 보급실적을 보인 이후 2005년까지 매년 양호한 실적을 보여 왔으나 지난해 실적은 전무했다.

 

이는 대표적인 풍력발전단지인 울릉도, 포항, 대관령 등지의 풍력발전기가 정지하는 사고가 잇따랐기 때문이다. 이에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사업 주체들이 보급을 기피하는 현상까지 빚어지고 말았다.

 

허수영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보급실 팀장은 "지난해 기 설치된 풍력발전기 정지사고 시 유지보수 및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 못하면서 일부 지자체들이 설치를 미루었다"면서 "그러나 올해는 제주와 강원도 두 곳에 사업 인가를 받아 총 42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올해는 특히 한진사업, 유니슨 등 우리 기업이 만든 국산제품이 잇따라 인증을 받고 있어 풍력발전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13종합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