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에너지절약 지원사업 공모…45개단체에 최대 4000만원
대학·종교계·에코아파트·공유공간 활용·에너지교육 등 5개 분야

[이투뉴스] 서울시는 ‘2017년 에너지절약실천 지원사업’을 공모하고 시민들의 생활 속 에너지절약 아이디어에 7억원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시민이 직접 ‘에너지절약 실천 사업’을 기획하면, 시가 대상에 따라 1000만원에서 최대 4000만원까지 지원한다.

2013년부터 매년 실시되는 에너지절약실천 지원사업은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의 일환으로 시민생활 속 곳곳에서 에너지절약 문화가 확산되도록 지원대상이 폭넓게 열려 있다. 지역단체뿐 아니라 3인 이상 서울시민 모임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창의적인 에너지절약 아이디어와 실행능력만 있다면 소규모 시민모임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대상 단체는 45개 규모로, 단체의 유형과 규모에 따라 1000만원에서 최대 4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에너지절약 활동을 희망하는 소규모 시민모임은 최대 1000만원, 비영리단체 및 법인 등에는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해당 사업을 위해 여러 단체가 협의체를 구성, 협업하는 컨소시엄은 최대 4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시민들이 참여·신청할 수 있는 사업은 5개 분야로 ▶대학교 내 에너지절감 프로그램 ▶종교계 네트워크를 통한 에너지절감 프로그램 ▶에너지절약으로 관리비를 줄이는 에코아파트 조성 사업 ▶공유 공간 활용, 에너지 절약 교육 및 제품 전시 ▶에너지교육 및 에너지절감 아이디어 제안사업 등이다.

지원신청은 오는 15일까지 우리은행 보조금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등록하면 된다. 신청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신청서 양식은 서울시 홈페이지와 원전하나줄이기홈페이지(http://energy.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에는 5개 분야 44개 단체(모임)가 참여, 에너지 절약·생산·효율화와 관련된 사업이 추진됐다. 우선 절약문화 조성의 기반이 되는 에너지절약 교육은 757회 진행돼 2만9011명이 혜택을 받았다. 또 캠페인은 380회 17만3718명이 참여해 29만6348kWh의 전력을 생산하는 등 큰 성과를 거뒀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폭염과 한파,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 등 에너지절약의 동기가 약화될 요인이 많았으나 시민들의 의지와 노력으로 모범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며 “시민이 직접 기획한 실천사업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