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 46명 “산업부 승인절차 중단” 집단성명
최종 승인·고시 강행 시 주형환 산자부장관 해임건의

[이투뉴스] 석탄발전소 건설이 시민환경단체로부터 지탄을 받는 가운데 국회와 지자체가 SK 당진에코파워 발전소 승인에 제동을 걸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충남 당진 출신 어기구 국회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46명은 7일 집단성명서를 내고 당진에코파워 승인절차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일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위원장 우태희 산자부 2차관)을 열어 SK가 대주주인 당진에코파워 석탄발전소 2기에 대한 전원개발실시계획안을 심의·의결한 바 있다.

집단성명에 나선 국회의원들은 미세먼지로 인해 온 국민이 고통 받고 있는 현실을 철저히 외면한 채, 미세먼지의 주범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강행하는 현 정부의 작태에 분노를 금할 길 없다며 당진에코파워 승인여부는 기후변화 대응, 미세먼지 대책과 함께 국가 에너지정책 전반을 점검해 차기정부에서 결정하도록 유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통령 탄핵과 조기대선으로 정국이 어수선한 틈을 타 국민건강은 아랑곳하지 않고, 대기업특혜 소지가 있는 사업을 강행하려는 꼼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만일 정부가 당진에코파워에 대한 최종 승인·고시를 강행할 경우, 승인권자인 주형환 산자부장관 해임건의를 비롯해 국회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집단성명을 주도한 어기구 의원은 “당진에코파워 건설 철회를 요구하는 당진시민들의 청원이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마당에 마치 군사작전 하듯 승인절차를 밀실에서 강행처리한 산자부의 행태를 용납할 수 없다”며 “국민건강과 환경을 외면한 현 정부의 불통과 밀실행정을 끝까지 막아내는데 당진시민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자체도 전면 재검토 촉구

충남도도 당진 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전원개발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충남의 석탄화력발전량은 전국의 53%를 차지하고 연간 11만톤이 넘는 대기오염물질이 뿜어져 나오고 있다며 석탄화력발전소 추가 설치 추진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문제는 전국적인 문제이며 근원적이고 획기적으로 저감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사안으로 당진 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개발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충남 당진시도 전원개발사업추진심의위원회가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실시계획을 의결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재검토를 촉구했다.

시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석탄화력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며 19대 대선을 한 달여 앞둔 만큼 신규 화력발전 건설은 차기 정권에서 친환경 에너지 정책과 함께 다시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대규모 석탄화력발전소가 가동 중인 상황에서 화력발전소 2기가 추가 건설되면 석문면의 대기질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