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사용량 분석, 요금 결제시스템 등 효율성·편의성 제고
스마트한 사용 환경 통해 수준 높은 비대면 토탈서비스 제공

[이투뉴스] 도시가스 AMI 실증사업이 진행되는 제주도에 도시가스 통합솔루션 플랫폼 패스(PATH)-‘가스앱’이 도입돼 보다 편리한 고객 서비스와 스마트한 사용 환경이 이뤄질 수 전망이다. 

제주도시가스는 도시가스 통합솔루션 플랫폼 패스(PATH)-‘가스앱’을 도입해 이달 초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제주도시가스가 도입한 패스(PATH)-‘가스앱’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도시가스 AMI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가스AMI 설치 소비자에게 편익을 제고하고 가스AMI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추진된 가스AMI 모바일 앱 개발 프로젝트에 따른 것이다.

제주도시가스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패스(PATH)-‘가스앱’ 서비스는 도시가스 AMI와 연동시켜 실시간 도시가스 사용량 확인 및 분석, 요금 산정내역, 결제시스템 등을 통해 도시가스 사용의 효율성 및 편의성을 높이게 된다.

제주도시가스는 패스(PATH)-‘가스앱’ 운영사인 에스씨지랩과 별도의 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수도권 일부 도시가스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는 도시가스 통합플랫폼 패스(PATH)-‘가스앱’을 통해 도시가스 관련 서비스뿐만 아니라 할인혜택 등도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도다.

산업정책연구원이 주최한 ‘2021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도시가스 통합 플랫폼 부문에서 수상한 가스앱은 기존의 청구서 중심의 제한된 업무범위를 벗어나 고객중심의 조회, 납부, 예약, 챗봇 상담 및 각종 부가서비스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양방향 모바일 서비스다. 사용자 친화적인 UX와 쉽고 편리한 개인화 홈 화면을 갖췄고 간편결제 기능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가스요금을 납부할 수 있다.

또한 AI챗봇이 하루 200건씩 학습한 16만건 이상의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민원을 24시간 응대하고 정확한 자가검침 서비스를 함께 지원해준다. 또 가스비 절약방법, 생활 속 꿀팁, 요리 레시피 등 일상에 편리함을 주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코로나 펜데믹으로 도시가스 산업에서 비대면 서비스로의 전환 요구가 한층 높아진 상황에서 패스(PATH)-‘가스앱’ 서비스는 가스AMI와 함께 도시가스 이용 고객들에게 수준 높은 비대면 도시가스 토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문수 제주도시가스 사장은 “이번 통합솔루션 플랫폼 도입으로 수도권 일부 도시가스 사용 고객들만 이용하던 가장 진화된 공공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는 도시가스 모바일 앱인 가스앱을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와 스마트한 사용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제주도시가스는 최근 LNG의 공급 확대 및 스마트 가스계량기의 보급과 함께 패스(PATH)-‘가스앱’ 플랫폼 도입으로 신기술 실증의 선도 지역인 청정섬 제주도의 명성에 걸맞게 청정연료를 가장 스마트한 환경에서 안전하게 공급하는 에너지 공급 기업으로서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