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광주시가 '2045 탄소중립 도시' 목표 달성을 위한 청사진을 정비하기로 했다.

8일 광주시에 따르면 강기정 시장은 전날 오후 광주 서구 한 카페에서 '기후 행동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월요 대화'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기후환경 전문가들은 정부보다 5년 앞당긴 2045년 목표 설정은 긍정적이지만 실행 계획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황철호 광주시 정책보좌관은 "정부 의존적 사업에 치중돼 지자체 역할이 부족하고 광주의 환경을 고려할 때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며 "폭염, 가뭄 리스크는 전국 최고 수준이지만 실제 피해가 예상되는 기후 위기 취약계층과 지역에 대한 적응사업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상신 충남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연구위원도 "강원도는 폭설이 와도 큰 문제가 없지만, 부산은 2∼3㎝ 눈에도 교통 대란이 일어난다"며 정책과 훈련의 차이를 거론하고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해 지자체에서 적응사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충만 대전시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은 "에너지 자립과 신재생에너지 도입(탄소중립)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지만 광주시는 이를 혼동하고 있다"며 "에너지 자립은 광주 전체가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광주에서 생산하겠다는 뜻으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시정 전반에 녹아들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탄소중립 정책으로 수정·보완하겠다"며 "시민들이 알기 쉬운 자원순환 같은 실천적 계획, 온실가스 배출 감축의 핵심인 수송·건물의 에너지 전환 등을 고민해 재설계하자"고 말했다.

월요 대화는 각계각층과 교육, 청년, 경제, 창업 등 8개 분야 현안을 논의하는 시장 주재 대화 창구로 이번이 여섯 번째 행사였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