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지역 발전용 LNG공급, 바이오가스 사업 추진 

▲조용돈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오른쪽 세 번째)과 이시승 퓨어스에너지솔루션 대표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며 협력을 다지고 있다.
▲조용돈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오른쪽 세 번째)과 이시승 퓨어스에너지솔루션 대표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며 협력을 다지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조용돈)는 4일 대전 본사 대회의실에서 퓨어스에너지솔루션(대표 이시승)과 ‘도서지역 청정연료 발전사업 및 바이오가스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사 간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교류 확대와 기술이전, 활용 등을 통해 친환경에너지 생태계 조성사업의 협력 활성화를 위한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날 체결된 협약에 따라 양사는 ▶도서지역 청정연료 발전사업(인천광역시 옹진군 백령도 내 LNG 위성기지를 활용해 LNG 및 수소 등의 청정연료 공급사업)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사업(제주도 가축분뇨 등을 활용한 바이오가스 기반 바이오메탄과 그린수소 에너지화 사업) ▶상기 사업과 관련한 사업모델 개발, 제도, 기술 관련 조사 등에 협력한다.

친환경 에너지 기업인 퓨어스에너지솔루션은 도서지역 친환경 발전용 LNG 공급, 유기성 폐자원 기반 바이오가스 사업, 수전해 그린수소 생산 및 공급사업 등을 통해 탄소중립 시대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천연가스 공급 안정화 및 친환경 에너지 시장에 부응하기 위해 신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지난 30년간 천연가스 인프라 EPC 및 풍부한 유지보수, 기술개발 노하우를 가진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최적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도서지역 육상용 중소규모 LNG벙커링 기술을 실용화해 백령도 1.5MW급 혼소 발전용 LNG공급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바이오가스의 경우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한 고품질화 정제기술을 통한 한국형 유기성폐자원 바이오가스 통합플랜트를 구축한 실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대표 수소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인 평택 수소생산기지, 블루수소 생산 및 CCU 융복합설비, SK 인천 액화플랜트 PMC사업, 수소충전소 구축사업(51개소) 및 운영사업(11개소)을 수행하고 있다.

이시승 퓨어스에너지솔루션 대표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앞으로 한국가스기술공사와 협력체계를 다져 에너지 신산업 및 신시장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조용돈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은 “협약기업과 적극 협력하고 책임감 있는 사업 추진을 통해 탄소중립시대 에너지 전환 사업에서 가시적 성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청정에너지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유망한 중소기업과 함께 지속가능한 친환경에너지 생태계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