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세미나…송전망 건설한계 해소 등 장점
제조업체 ”열까지 활용하는 사업모델 수립해야“

김정숙 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 사무국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김정숙 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 사무국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이투뉴스] “현재 경제성만 보고 수소연료전지 비즈니즈모델 구축에 소극적 자세로 임해서는 안된다. 정부또한 분산편익 지원 확대 등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김정숙 한국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KHFCIA) 사무국장은 14일 킨텍스에서 열린 수소연료전지의 역할과 과제 세미나에서 분산에너지로서 수소연료전지의 활용방안에 대해 강조했다. 

연료전지는 수요지 인근 좁은 공간에도 송전탑 설치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이에 연료전지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분산에너지 시장 확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크다.

김 사무국장은 연료전지가 분산에너지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3가지 모델을 제시했다. 연료전지를 ▶산업단지 ▶도심지 ▶데이터센터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심지내 시설에 활용할 경우 그동안 지적돼 왔던 송전망 건설 한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어 그는 “다만 연료전지 사업모델이 제대로 구축되기 위해선 분산편익 지원 검토와 산업단지 고도화사업, 환경개선펀드, ESCO사업에 대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다른 발제자로 나선 이동일 법무법인 에너지 대표변호사는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의 입법배경과 내용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구체적인 시행령, 시행규칙, 고시를 설명해 참석자의 이해를 도왔다. 

이동일 변호사는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은 시장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고, 형평성을 갖춰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 이후 김근호 한국에너지공단 분산에너지팀장을 좌장으로 장원석 한국지역난방공사 전력사업부장, 안보광 한국산업단지공단 펀드사업팀장, 장권영 시너지 대표, 이동일 변호사, 김정숙 사무국장이 토론해 참여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토론자들은 연료전지가 분산전원으로 확산되기 위해선 민간사업자가 발전사업을 제대로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성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진 질문시간에는 분산에너지 활성화가 왜 광역지자체를 중심으로 이뤄져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이에대해 김근호 에너지공단 팀장은 “분산에너지는 지자체 에너지자립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라면서 “상대적으로 자립률이 낮은 광역지자체가 우선순위에 놓일 수 밖에 없다”고 답을 내놨다.

토론 이후에는 연료전지 제조사인 두산퓨얼셀, SK에코플랜트, 두산 퓨얼셀파워, 에스퓨얼셀이 그간의 사업 추진 경과와 사업 애로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아울러 연료전지에서 생산되는 ‘열’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모델을 확립해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김정숙 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 사무국장(왼쪽부터), 이동일 법무법인 에너지 변호사, 김근호 에너지공단 분산에너지팀장, 장원석 한난 전력사업부장, 안보광 산업단지공단 펀드사업팀장, 장권영 시너지 대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김정숙 수소연료전지산업협회 사무국장(왼쪽부터), 이동일 법무법인 에너지 변호사, 김근호 에너지공단 분산에너지팀장, 장원석 한난 전력사업부장, 안보광 산업단지공단 펀드사업팀장, 장권영 시너지 대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유정근 기자 geu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