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HD현대의 조선·해양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에스토니아 연료전지 기업 엘코젠(Elcogen AS)과 4500만 유로(약 64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엘코젠은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의 핵심부품을 제조하는 에스토니아의 글로벌 기업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엘코젠에 대한 투자를 통해 대용량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기존 연료전지와 달리 수소 이외에도 천연가스, 암모니아, 메탄올 및 바이오연료 등 다양한 연료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장치로,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불린다.

HD한국조선해양은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시스템을 완성해 육상 발전 및 선박용 발전·추진시스템 개발, 수전해 기술 사업화를 통한 그린수소 생산 등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엘코젠과 향후 국내 연료전지 생산 합작법인 설립도 검토한다.

이날 서울스퀘어에서 열린 체결식에서 HD현대 정기선 사장은 "이번 투자계약이 HD현대가 그리는 지속가능한 미래 에너지 생태계 구현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엔 운푸 엘코젠 창업자는 "엘코젠이 보유한 독보적인 고체산화물연료전지 기술이 HD현대가 목표하고 있는 그린 오션 트랜스포메이션과 탄소중립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