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기학회 전력기술부문회 풍력발전 전문워크숍 지상중계]
"한전 재생에너지 망보강 지속 추진, 계획입지제도 도입해야"
"예측제도는 초기엔 인센티브, 이후로는 패널티 형태로 가야"
"전력시장에서 재생에너지가 경쟁력을 갖도록 제도개선할 터"

[이투뉴스]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국내에서도 풍력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정부는 풍력발전 고정가격계약 입찰 공고를 통해 육상풍력은 400MW, 해상풍력은 1500MW로 각각 물량을 늘렸다. 하지만 국내 누적보급량은 아직 1.7GW 안팎에 불과하고, 이번 입찰물량의 사업 착수시점은 빨라야 3년, 늦으면 6년(해상) 이후다. 국내 풍력사업은 사실상 진공상태다. 산업계는 긴호흡의 사업특성에 맞게 예측가능한 정책을 주문하고 있다.

지난 18일 파라다이스호텔 부산에서는 대한전기학회 전력기술부문회 추계학술프로그램으로 풍력산업협회가 주관한 '풍력발전 전력시장 전문워크숍'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윤호현 전력거래소 선도시장팀장은 재생에너지입찰제도 도입 방안을, 차병학 브이피피랩 대표는 재생에너지입찰제도에 따른 재생에너지 시장 영향 분석, 이성규 한전 그리드정책실장은 해상풍력 확대를 위한 전력망 확충 계획, 이영미 에코브레인 대표는 친환경에너지 기상융합서비스 지원 사업과 해외 예측시장 선진사례를 각각 발제했다. 이후 이상복 이투뉴스 부국장을 좌장으로 발제자들과 홍정우 코펜하겐 오프쇼어 파트너스(COP) 상무가 참석한 토론회가 이어졌다. 

윤호현 전력거래소 팀장
윤호현 전력거래소 팀장

이 자리에서 윤호현 전력거래소 선도시장팀장은 주제 발표를 통해 재생에너지 증가로 변동성 늘어 전력시장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내년 2월부터 제주에서 입찰시장을 개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연간 19% 수준이지만, 특정시점에는 재생에너지가 대부분의 전력을 공급할 정도로 변동성이 크다. 제주도는 2030년까지 CFI(탄소중립섬)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윤 팀장은 "앞으로 재생에너지가 주인공이 되는만큼 수급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실제 시장에 재생에너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설비용량이 3MW를 초과하는 경우 급전가능 재생에너지는 입찰시장 등록이 의무사항이며, 여기에 해당하는 사업자는 공공 4곳, 민간 5곳이다. 급전가능 재생에너지는 입찰가격에 따라 발전계획에 반영한다. 총비용이 최소화되도록 발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력계통의 안정성 유지와 신뢰도를 위해 불가피할 경우 비상 시 제어도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수익구조 측면에서 재생에너지는 발전량 오차범위 이내일 경우 SMP+REC 외 용량정산금(CP)를 받을 수 있다.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는 재생에너지 사업자가 능동적으로 전력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인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팀장은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VPP시장 참여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분산에너지 특별법에 따른 전력신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며 "내년 2월 사업 시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차병학 브이피피랩 대표는 재생에너지입찰제도에 따른 시장 분석 현황을 발제했다.  브이피피랩은 전력시장에서 다양한 분산형에너지 자원이 하나의 발전소처럼 기능할 수 있도록 가상발전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차병학 브이피피랩 대표
차병학 브이피피랩 대표

그는 재생에너지가 중앙급전발전기만큼 용량을 구성하는 것뿐 아니라 급전지시 응동이 가능해야 한다면서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까지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 대표에 따르면 2036년까지 태양광 65GW, 풍력 34GW 등 모두 100GW에 육박한 재생에너지가 보급될 전망이다. 재생에너지는 10년전부터 확대되고 있었고, 현 정부도 풍력 위주로 보급을 늘리고 있다.

그는 앞으로 풍력이 100MW이상 단위 대규모로 설치되고 연간수입도 매년 증가하는 등 매력적 사업이라며 "기술뿐 아니라 플랫폼도 중요하다. 예측만해서 되는 시장이 아니므로 새로운 시장에 대응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이성규 한전 그리드정책실장은 해상풍력 확대를 위한 한전의 활동과 계획을 설명했다.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발표 이후 송전망 확충계획이 주를 이뤘다.  

이성규 한전 그리드정책실장.
이성규 한전 그리드정책실장.

이 실장의 발표에 따르면 9차 전력계획에선 원전을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으나 현 정권이 들어선 이후 원전 계속운전으로 계획이 수정되면서 송전망 운영계획도 여건이 급변했다. 기존에는 수명이 다한 원전 계통을 재생에너지가 이용하는 계획이었으나 원전정책 변화로 없던 일이 됐다.

재생에너지 보급측면에선 태양광 중심에서 풍력중심으로 균형있는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상업운영 중인 해상풍력은 0.13GW이지만 향후 30GW 이상으로 확대를 예상했다. 

그는 해상풍력 현안으로 태양광이나 육상풍력 대비 용량이 커 154kV 공용송전망 접속이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단지를 묶어 345kV급 공용송전망과 연계한 보강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는 설명했다.

이어 발전력이 특정지역에 연계되고 기상에 따라 변동성이 크며, 개발로 공용망에 연계하는 경우 주민수용성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발전사 접속설비 공동이용을 추진 중이라고 했다.

1GW가 넘는 용량은 한전이 선시공에 나서고 있다. 9차 장기송변전설비계획에서는 신안·서남해 해상풍력 계통연계를 추진했고, 올해 5월에는 해상풍력 등 10차 전기본 무탄소전원 수용을 위한 장기송변전설비계획을 수립했다는 설명이다.

10차 장기 송변전계획은 2036년까지의 장기계획으로 전국을 432개 지역으로 나눠 수요전망을 도출했다. 재생에너지 보강계획은 강원 6.7GW, 영남 20.4GW, 호남 59GW로 원전의 경우 11기 계속운전과 신규설비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서해안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HVDC 기간망 건설도 추진하고 있다. 호남권에서 중부권으로 가는 송전선이 부족해서다. 전력수요는 수도권에 많지만, 수용성이 낮아 건설이 쉽지 않은 상태다. 준비된 후발사업자조차 진입을 못하고 있다고 한다.

이 실장은 "재생에너지잠재량, 주민수용성, 계통 여유도 등을 고려해 공공주도로 균형있게 보급할 수 있도록 에너지계획입지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며 "사업자들도 계통안정화를 위한 의무를 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영미 에코브레인 대표는 재생에너지사업과 관련한 기상정보와 예측 중요성을 강조했다. 태양광과 풍력의 변동성을 단순히 기상과 결부시켜 해석해선 안된다는 얘기다. 

이영미 에코브레인 대표
이영미 에코브레인 대표

그는 "재생에너지의 가장 큰 리스크는 변동성"이라며 "변동성 해소를 위해 초기에는 인센티브를 주고, 이후에는 패널티로 가는 단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시범시장은 발전량예측값 입찰을 시작으로 일정수준 오차를 벗어나게 되면 패널티를 받게되며, 허용오차는 내년까지는 설비용량 12%, 2024~2025년까지는 8%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더 많은 기상청 정보를 에너지부문에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2~3년전부터 기상청에서 관심을 보였고, 올해 들어 기획재정부 예산심의를 통과해 해상풍황 자원 활용에 관한 기획이 시작된 상태라고 밝혔다.

기상청 정보 제공이 시작되면 국내에서도 민간이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발전량 예측의 시작단계는 기상변동 예측"이라며 "발전량 예측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왼쪽부터) 윤호현 전력거래소 팀장, 차병학 브이피피랩 대표, 이상복 이투뉴스 부국장, 이성규 한전 에너지정책실장, 이영미 에코브레인 대표, 홍정우 COP 상무가 발제 후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호현 전력거래소 팀장, 차병학 브이피피랩 대표, 이상복 이투뉴스 부국장, 이성규 한전 에너지정책실장, 이영미 에코브레인 대표, 홍정우 COP 상무가 발제 후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토론회] 이상복 이투뉴스 부국장(이하 ‘-’) - 태양광은 주간 전력피크를 담당하고, 풍력은 주·야간 부하를 고르게 감당할 수 있는 유용한 자원이다. 하지만 국내 확대 정책은 미온적이다. 현장에서는 어떻게 체감하고 있나.

홍정우 COP 상무(이하 '홍정우')  비정상 전기가격과 낮은 주민수용성 등으로 제대로 사업이 되지 않고 있다. 풍력사업을 하는데는 확실히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 정책적으로 개선됐으면 하는 부분은?

홍정우 (정책적으로)논의는 되지만 결정이 안되는 부분이 너무 많다. 제도적으로도 사업자들이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드나 가격변동 등에 따라 사업 계획이 바뀌기 때문에 그런 정보가 빠르게 공유됐으면 한다.

- 장기송변전계획에 직류망 보강계획이 나왔다. 재생에너지 특성상 직류보다는 교류망을 촘촘하게 확충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은가 

이성규 한전 그리드정책실장(이하 '이성규') 망을 촘촘하게 깔기 위해선 호남권에서 수도권으로 지금보다 10개의 선로를 더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수용성 때문에 어렵다. 그렇다고 전선 지중화를 하려면 터널을 뚫어야 한다. 재생에너지는 호남지역에 많다. 호남에 있는 재생에너지를 공용 접속망에 접속시킬 것이다. 이걸 육지를 통해 보낼건지, 수용성 확보가 쉬운 해상으로 보낼 것인지도 정해야 한다. 기술적으로도 아직 해결해야 할 것이 많지만 HDVC는 한전입장에서 새로운 도전과제로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 

- 분산전원을 확대한다고 했으나 여전히 공급과 수요가 중앙집중형이다.

이성규 분산전원과 신재생에너지 전원을 구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풍력은 같은 양의 전력을 공급하려면 5배 규모의 건설이 이뤄져야 한다. 출력제어도 어렵다. 지역별 수급 균형은 수요를 지역으로 이동시켜야 하는데, 이또한 쉽지 않다. 반도체도 수도권에 안지으면 좋지만, 인력문제 등을 이유로 이미 용인으로 결정된 상태다. 

-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를 비롯해 전력거래소 숙제가 쌓여있다. 

윤호현 전력거래소 팀장(이하 '윤호현')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는 전력거래소 핵심사업 중 하나다. 과거에는 VPP를 하면서 정산에 있었던 사항이다. 그 중 사업자들이 용량정산금(CP)을 받는 것도 있다. 두가지를 합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재생에너지는 예측제도가 중요하다. 예측 정산금도 물론 중요하다. 전력시장을 제도개선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력시장에서 재생에너지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개선 중이라고 생각해달라. 

- 국내 이익정산금(MAP)은 어떻게 조성할 계획인가

윤호현 제약비발전정산금  제도가 변형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유연성 있는 자원에 신호를 주고, 정산금을 지급하기 위한 하나의 제도로 보면 된다. 물론 이에 대한 개선도 하고 있다. 제주 시범사업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

- 브이피피랩은 일찍이 예측분야에 진출해 사업 개화기를 맞고 있다. 그간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 

차병학 브이피피랩 대표 제주를 중심으로 시범사업이 형성되는데 있어 제도가 나와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정이 되고 있고, 이제야 수익성을 볼 수 있는 수준이다. 제도에 대한 예측가능성이 더 보완돼야 한다. 새롭게 형성된 제도가 전국으로 확대돼야 많은 사업자들이 참여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할 것이다.

새로운 시장이 생기면 인센티브도 좋지만 패널티를 사업자가 감당할 수 있는지 VPP를 개척하는 입장에서 고려를 해줬으면 좋겠다. 경쟁은 하지만 사업성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 애로사항이다. 그점은 전력거래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계속 고민하는 것은 알고 있다. 대상이 되는 자원, 활용이 되는 자원 등 활용기반을 늘려 신사업자가 새로운 모델로 들어설 수 있게 되는게 더 좋다고 본다.

- 에코브레인은 국내 첫 발전량 예측사업자로 진입했는데, 시장환경은 어떤가

이영미 에코브레인 대표 2011년 처음 스마트그리드 단지서 사업을 시작할 때 쉽지않다는 생각은 했다. 그래도 시장이 예상한만큼 성장하기는 했다. 다만 시장은 열렸으나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은 더디게 가고 있다. 전력만 봤을 때는 수익측면에서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기상청 정보 제공은 몇백억원대 예산 사업이다. 재생에너지가 전국으로 확대되는 2026년이나 2027년 쯤에야 시범 서비스가 가능할 전망이다. 

예측이 지금보다 정확해지면 다음단계는 수월하게 갈 수 있다. 태양광 예측의 경우 요즘 5% 이내로 무조건 들어가야 한다. 문제는 풍력이다. 오차범위 10%안에 들어와야하는데 이조차 힘들다. 그나마 조금씩 기술개발이 진행되면서 예전보다는 오차범위가 줄고 있다. 최근 6%로 통과하는 성과도 냈다. 기술성장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기상청 정보제공이 이뤄지면 보다 양질의 정보를 줄 수 있다. 

기상청 내부에선 밖에서 볼 수 없는 정보도 볼 수 있다. 참고할 수 있는 위성정보 등이 굉장히 많다. 에너지사업에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도 기술개발을 열심히 하겠다. 에너지신사업이 더디긴 하지만 어차피 가야될 시장이다.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서 열린 풍력발전 전력시장 전문워크숍 장면.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서 열린 풍력발전 전력시장 전문워크숍 장면.

<부산=유정근 기자 geu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