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2027년까지 수소버스 350대 보급
SK E&S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 천안시는 부지 인허가·임대 제공

박상돈 천안시장(오른쪽)과 소유섭 SK E&S 부사장(왼쪽)이 협약을 체결한 후 ‘천안 그린도시’ 조성을 위한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오른쪽)과 소유섭 SK E&S 부사장(왼쪽)이 협약을 체결한 후 ‘천안 그린도시’ 조성을 위한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SK E&S와 천안시가 액화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및 수소버스 보급을 통해 ‘천안 그린도시’ 조성에 속도를 더한다. 

SK E&S(대표이사 사장 추형욱)는 9일 충남 천안시청에서 천안시와 ‘천안 그린도시 조성을 위한 친환경 수소인프라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박상돈 천안시장, 소유섭 SK E&S 수소사업개발그룹장(부사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천안시는 2027년까지 시내버스, 전세버스 등 350대의 수소버스를 도입하고, 안정적인 수소버스 운행을 위해 SK E&S와 충전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SK E&S는 올해 말부터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톤 규모의 액화수소를 생산해 수소버스 연료로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수소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천안시 내 버스 공영차고지를 중심으로 액화수소충전소 구축·운영도 추진한다. 

천안시는 SK E&S가 액화수소 충전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할 수 있도록 부지 인허가 및 임대 제공에 협력하게 되며, 수소버스 보급 확산을 위한 각종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SK E&S는 부산시(2025년까지 1000대), 인천시(2030년까지 2000대), 서울시(2026년까지 1300대), 강원도·원주시(2026년까지 100대), 고양시(2027년까지 300대)와 수소버스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국적인 수소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천안시에 운행 중인 시내버스, 전세버스 중 기업 통근버스로 주로 활용되는 전세버스는 일반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 30배, 미세먼지는 43배 이상 배출하는 경유버스이기 때문에 수소버스와 같은 친환경차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또한, 수소버스는 충전시간이 전기버스보다 짧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약 600km이상에 달해 고정된 노선을 활용하는 시내버스나, 장거리 노선에 활용되는 전세버스 등에 활용되기 적합하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정부의 친환경 정부정책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리시 시내버스를 점차적으로 수소?전기버스로 전환하고, 친환경 그린도시 천안 조성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소유섭 SK E&S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천안시가 수소 대중교통체계에 기반한 친환경 그린도시를 성공적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며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충청남도 지역 내 수소버스를 포함, 수소 상용차의 보급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