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폐막…화석연료 전환도 촉구 
​​​​​​​파리협정 1.5℃ 목표달성 위해 기후행동 가속화하기로 의견모아

[이투뉴스] 세계 각국이 파리협정에서 약속한 산업화 지구 평균기온 1.5℃ 목표 달성을 위한 기후행동을 가속화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용량 3배 확충 및 에너지효율을 2배 증대하자는 내용도 담았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가 당초 폐막일을 하루 넘겨 13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번 총회에는 198개 당사국을 포함해 국제기구, 산업계, 시민단체 등 9만여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을 수석으로, 기재부·환경부·산업부 등 관계부처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석했다.

COP28은 파리협정 채택 이후 최초로 실시된 전지구적 이행점검(GST)을 통해 지구온도 상승억제 1.5도 목표 달성을 위한 각 국가의 이행상황을 검토한 후 기후행동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이행결과를 바탕으로 당사국들의 향후 방향을 제시하는 196 문항의 ‘UAE 컨센서스’를 채택했다. 

결정문에는 ▶화석연료로부터의 에너지시스템 전환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용량 3배 확충 및 에너지효율 2배 증대 ▶원자력 및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확대 ▶저감장치 없는 석탄발전 감축 등이 담겼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UAE에서 열린 2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수석대표회담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UAE에서 열린 2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수석대표회담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참가국들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강조하고, 모든 투자 흐름을 저탄소발전 목표에 부합하도록 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내년말 제출할 국가별감축목표(NDC) 이행 관련 투명성보고서 준비 작업에 조속히 착수할 것과 2035 NDC에 야심차고 강화된 감축계획이 담는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COP27에서 채택된 개도국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손실과 피해 기금’의 운용을 결정하고 모두 7억9200만달러를 조성했다. 또 녹색기후기금(GCF)을 포함하여 총 850억달러의 기후재원을 조성하는 성과도 거뒀다.

당사국총회 의장국인 아랍에미리트(UAE)는 총회 이전부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 등을 제안하고, 300억달러에 이르는 기후재원을 조성하는 등 파리협정의 1.5도 목표 달성을 위한 범세계적 의지를 결집하기 위해 애썼다.

우리정부 대표단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강화된 기후행동을 촉구하고, 신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무탄소 에너지원의 활용 등 저탄소기술의 중요성이 문서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를 통해 원자력, 저탄소 수소, CCUS 등 무탄소기술 가속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합의를 이끌어냈다. 

구체적으로 당사국들이 제출한 국별감축목표를 이행할 경우 전 지구적 온도상승을 당초 우려했던 4°C가 아닌 2.1∼2.8°C로 제한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여기에 파리협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2030년 43%, 2035년에는 60% 탄소감축이 필요하며, 2025년 이전 배출정점 도달 및 2050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기존 감축경로도 재확인했다. 

특히 에너지 분야에서 재생에너지 3배 확충 및 에너지효율 2배 증대, 석탄 감축, 화석연료 전환과 함께 유엔기후변화협약 최초로 원자력, 저탄소 수소, CCUS 등도 감축수단으로 명시해 무탄소에너지(CFE) 활성화를 위한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총회에서 출범에 합의한 ‘정의로운 전환 작업프로그램(JTWP)’의 설계 및 운영방안에 대해서는 선진국과 개도국 간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타협안으로 JTWP를 2024년 착수해 2026년까지 운영 후 재검토하고, 별도 대화체를 구성해 에너지, 사회경제, 노동력 등 광범위한 주제에 도전과제 및 장벽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기로 했다.

파리협정 제6조(국제탄소시장)의 실질적 이행을 위한 기술지침 협상에선 당사국 간 이견차이로 합의에 실패하고 내년도에 계속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로인해 국제감축사업 이행에 필요한 세부기준 마련에 추가적인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손실과 피해 회복을 위한 기후기금의 재원 조성과 관련해선 UAE가 1억달러 공여를 약속하며 의장국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했다. 이어 독일(1억달러), 이탈리아(1억유로), 미국1750만달러), 일본(1000만달러)도 재원공여를 약속했다. 

파리협정 투명성체계 협상에서는 1년 앞으로 다가온 격년투명성보고서(BTR) 작성 및 제출기한 준수를 위해 개도국에 필요한 재원과 역량배양 지원 현황을 확인한 것도 성과다. 특히 2025년 6월까지의 구체적인 지원 계획 등을 담은 결정문을 최종 채택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