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홍일표·전순옥 의원 등 여야 모두 재검토 요구
열배관 철저관리, 나주RDF발전 차질 없는 건설 주문도

▲ 김상기 지역난방공사 사장직무대행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는 모습.

[이투뉴스] 21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한국지역난방공사 국정감사에서 많은 위원들은 인천종합에너지 매각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기하는 등 자회사 매각계획의 불합리성을 따졌다.

먼저 박완주 의원(민주당)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된 인천종합에너지 매각을 이렇게 급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느냐”면서 “사장이 5개월이나 공석인 상황에서 이사회를 열어 매각계획을 의결하는 등 무리하게 민영화를 추진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매각될 경우 민간기업이 인수, 지역난방 요금 등 공공재 가격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올부터 겨우 이익을 내는데 부채를 갚겠다고 팔아버리는 공사의 태도는 성급한 처사”라고 재검토를 촉구했다.

홍일표 의원(새누리당)도 인천종합에너지 매각과 관련 “그동안 적자를 보다가 경영상황이 나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매각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또 매각이 될 경우 열요금 인상으로 지역주민 간 갈등요인이 될뿐더러 고용승계 등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순옥 의원(민주당) 역시 “인천종합에너지가 아직까지는 실적이 좋지 않지만, 사업의 성격상 잠재적 우량기업이라는 것이 시장의 대체적인 평가”라면서 “장기간 사장이 공석인 만큼 한난이 시간을 갖고 충분히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상기 사장직무대행은 “공공기관 선진화 차원에서 인천종합에너지 매각은 이미 결정된 사안이라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재검토가 가능하다면 향후 정부와 협의, 바람직한 매각 시기를 조율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또 조경태 의원(민주당)은 “인천종합에너지가 그동안 매년 적자를 보다 올해서야 겨우 흑자로 전환했는데도 불구 경영성과급 잔치를 벌이는 등 경영평가 기준이 부적절한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 직무대행은 “투자가 초기에 몰리는 사업특성 상 처음엔 적자가 불가피한 측면이 있는데다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직원들이 열심히 노력한 것을 반영해 성과급을 지급했다”고 해명하고, “앞으로 좀 더 공정하고 정확하게 평가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현재 의원(새누리당)과 박완주 의원(민주당)은 최근 5년간 고양, 분당, 강남지역에서 발생한 12건의 열배관 사고가 대부분 보온재 및 방수성능 미흡에 따른 부식 때문에 709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며 안전강화를 주문했다.
▲ 지역난방공사에 대한 국감에서 상당수 의원들은 인천종합에너지 매각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한난 열병합발전기의 잦은 고장에 대한 질타와 함께 나주혁신도시 RDF(폐기물 고형연료)발전소의 건설 지연문제도 나왔다. 김동철 의원(민주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26기의 발전기 중 고장 건수가 20건에 달한다”면서 “비록 경미한 고장이 많다고 하나 공사 열병합발전기의 경우 분산전원의 역할이 큰 만큼 철저한 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어 나주혁신도시 RDF발전소에 대해선 “생활폐기물 고형연료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아직까지 공사발주도 나가지 않았으며, 부실한 연료 확보계획과 부지 이전으로 인해 사업비도 763억원이 늘었다”고 질타하고, 차질 없는 사업수행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한난이 불필요한 PLB(첨두부하보일러)를 과다 설치, 이 비용 340억원을 소비자 열요금에 반영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동완 의원(새누리당)은 “최근까지 공사가 열생산 단가가 가장 높은 PLB를 전체 열생산설비의 49.8%나 설치하는데 1220억원을 투입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PLB 이용현황을 보면 28%에 그쳐 주설비가 생산한 열보다 보조설비 용량이 큰 비대칭구조를 만드는 등 불필요한 투자가 이뤄졌다”면서 향후 열공급 안정성과 설비활용도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