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ㆍ전남ㆍ대구ㆍ부안 등 보급사업 본격화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이 앞 다투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계획하고 있어 2007년은 지자체 보급사업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은 지금까지 중앙정부의 계획과 지원에 따라 정책 종속적으로 추진되어 온 게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자체 사업으로 계획하고 있는 곳이 부쩍 늘어 있다.

 

제주도가 최근 산업자원부가 전국적으로 공모한 '육상 풍력발전 실증연구단지' 조성사업에서 한국에너지기술원 및 제주대와 컨소시엄을 구성, 유치에 성공하면서 2008년까지 단지조성에 들어갔다. 제주시 구좌읍 김녕해안 1만6918㎡ 크기의 부지에  이 연구단지는 올해부터 2년간 국비 60억원이 투입돼 대규모 풍력발전 설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이를 활용해 전통적인 '바람 많은 고장'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한편, 월정과 김녕 일대 약 12만6000㎡에 2010년까지 청정에너지 테마파크를 조성, 에너지 교육 및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테마파크에는 에너지 교육홍보시설과 체험관, 풍력, 태양, 지열,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별 실증 홍보 시설물, 에너지 상징 조형탑 및 산책로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또한 대구시는 2007년 추진할 7대 프로젝트의 하나로서 친환경도시사업의 일환으로 '솔라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세부 계획으로는 태양광발전시설 3개와 열병합발전시설, 100가구 태양광 보급사업, 그린에너지 엑스포 개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북 부안군은 일찍이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조성사업에 관심을 갖고 추진해 오고 있다. 지난 2004년부터 총사업비 1000억원 규모로 부안군 하서면 백련리와 장신리 일원에 추진하고 있는데, 대상지역이 농업진흥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주춤하다가 최근 속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관심은 전라남도도 예외는 아니다. 참여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서남권 종합발전계획이 지난 11월 24일 대통령 보고 이후 구체화되면서 전라남도의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탄력을 받고 있다. 전남도는 무안ㆍ남악ㆍ나주에 태양광 발전시설 보급과 함께 수소연료 전지사업, 신재생에너지 관련 부품소재 생산사업, R&D사업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기지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 고조와 사업 추진에도 불구하고 일부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이는 일부 지자체의 경우 구체적인 예산확보나 여론 수렴 없이 자차제장의 실적과 이미지를 확대하기 위한 선언적인 수준에 불과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행착오 없는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선언적인 정책 발표보다는 지속적인 여론수렴과 충분한 예산확보가 동반되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와 업계의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