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유가대책 관계장관 회의서 논의

고유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과 영세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가 가스ㆍ전기료, 난방 및 주요대금 등의 지불을 보증하는 '에너지 바우처'제도 도입이 검토된다.

 

또 경유값 급등에 따른 화물운송업계의 고충 해소를 위해 유가보조금 지급을 연장하는 방안도 논의된다.

 

정부는 28일 중앙청사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고유가대책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하고  조만간 당정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대책을 확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정부 및 공공부문 에너지소비 10% 절약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대기업과 단체 등의 에너지 절약운동 자율동참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당국자는 "서민생활을 위해 공공요금을 최대한 안정화시켜 나가기로 했다"며 "지난 4월에 마련한 에너지 절약을 위한 중단기 과제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당초 일정보다 최대한 앞당겨 추진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중장기 대책으로는 에너지 자주개발률을 현행 4.2%에서 2012년까지 18.1%로 확대하기 위해 123개 유전ㆍ가스전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며 "한 총리의 중앙아 순방을 통해 논의된 협력과제와 관련해 현지조사단 파견, 경제공동위 개최 등 후속조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