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사설] 일본 정부가 그동안 예고한대로 인근 국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를 24일부터 방류하기 시작했다. 지진 해일로 인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노심이 폭발한지 12년만이다.

일본 정부는 2011년 원전 사고 이후 원자력발전소에 보관하고 있던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춘뒤 향후 30년에 걸쳐 태평양에 방류하겠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이를 위해 10여년간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물론 미국을 비롯한 국가들에게 오염수가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하다고 전력 설득해왔다.

IAEA는 결국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가 국제안전기준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평가하고 미국도 이같은 입장을 지지하면서 일본 정부가 드디어 오염수 방류에 나선 것이다.

우리 정부도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문제는 없다면서 향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철저히 검증하고 감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IAEA가 운영하는 현장 사무소를 정기적으로 방문함은 물론 영상회의를 개최해 모니터링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또한 해양 방사능 조사를 일본 인근 공해상과 태평양 도서국 인근 해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도 우리측의 요구에 따라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즉시 방출을 중단하고 이를 통보하겠다고 약속했으며 한일 핫라인 구축과 희석후 삼중수소 농도 등 관련 정보의 홈페이지 개시 등도 합의했다.

정부는 앞으로 다핵종제거설비(ALPS) 점검주기 단축과 측정 핵종 추가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후쿠시마현과 인근 7개 현 수산물 수입중지를 유지함으로써 국민을 안심시키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등 인근 국가들은 일본 수산물은 물론이고 자국내에서 어획된 수산물까지 기피현상을 보이는 등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걱정하고 있다.

이미 우리나라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는 해산물을 잘 먹지 않는 풍조가 만연되어 있으며 이같은 성향은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무리 국제적인 기준에는 어긋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방류하지 않는 것 보다는 못하다. 국제기준에 부합한다 하더라도 안심할수 없는 것이 국민의 정서다.

이왕 시작된 방류인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중국 등 인근 국가와 연대해 오염수 방류를 철저히 감시하고 만에 하나라도 인체에 영향이 생기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