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특허출원 전체 출원건수의 40% 차지

최근 환경문제와 대체에너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열에너지를 기계나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스터링엔진에 대한 특허출원이 급증하는 등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허청(청장 고정식)에 따르면 스터링엔진 관련 특허출원은 최근 5년간 특허출원 건수가 62건으로, 전체 특허출원 건수(155건)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스터링엔진 관련 특허출원은 크게 ▶시스템 자체의 구성 관련 출원 ▶재생에너지의 이용에 관한 출원 ▶기타 출원으로 구분된다.

시스템 자체의 구성에 관한 출원 중 열교환 수단에 관한 출원이 상당 부분 차지하는데, 이는 재생기, 헤드 및 냉각기의 열전달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이 스터링엔진의 효율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또한 스터링엔진을 이용한 재생에너지 이용 관련 출원은 최근 5년간 15건으로 전체 재생에너지 이용 관련 출원 건수의 75%를 차지했다. 

특허청 관계자는 "향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추진에 따라 스터링엔진이 가정용 열 및 전력 겸용장치로 활용되는 등 일상생활에서도 스터링엔진을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이용을 포함한 스터링엔진의 특허출원이 점점 증가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스터링엔진: 수소나 헬륨 등 작동가스를 실린더 내에 밀봉하고 외부에서 가열 및 냉각시켜 피스톤을 움직여 열에너지를 기계에너지 또는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관.
학교 실험실용에서부터 가정용 열병합발전시스템, 항공기, 우주선, 선박, 잠수함의 추진기관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될 수 있으며, 외연기관으로서 다양한 연료원을 열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