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제언] 황상규 RE100ESG연구소 대표
태양광 간헐성 완화하고 전력수급에도 기여

경북 군위군에 설치된 양면형 수직형 태양광 실증 사이트. 양면형 수직형 태양광은 농촌지역, 수로 및 하천변, 동·서향 해안가, 도로 및 철로변에 다양하게 설치할 수 있다. 사진_황상규
경북 군위군에 설치된 양면형 수직형 태양광 실증 사이트. 양면형 수직형 태양광은 농촌지역, 수로 및 하천변, 동·서향 해안가, 도로 및 철로변에 다양하게 설치할 수 있다. 사진_황상규
황상규 RE100ESG연구소 대표
황상규 RE100ESG연구소 대표

[이투뉴스/ 황상규] 수력, 풍력, 태양광, 바이오 등 여러가지 재생에너지를 생각해 본 사람이라면 비교적 안전하고, 전력 생산방식도 간단하며 운영 및 유지관리도 쉬운 태양광 발전의 매력에 빠지게 된다. 세계적으로 태양광 발전이 급속히 증가하는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태양광 발전의 한 가지 아쉬움이 있다면 전력 생산시간이다. 정오 전후의 낮시간 때 가장 많은 양을 생산하고, 일출전 일몰후는 공백기이다. 설령 그렇더라도 주간피크를 상쇄해 준다는 건 무시할 수 없다.

필자는 지금까지 남향 일변도로 건설돼 온 태양광을 양면형(bifacial) 모듈을 이용해 동·서향으로 바라보는 수직형으로 설치할 것을 제안한다. 이렇게 하면 정오 시간 피크타임 위주로 발전하던 기존 태양광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된다. 양면형 수직형 태양광은 오전 9~10시경 피크타임과 일몰시간 전후 피크타임의 태양광 기여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보급량이 늘어나면 태양광만으로 일출~정오~일몰 시간대의 수요를 골고루 커버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오전-정오-오후대별 설치량 분포를 1대 2대 1 비율로 맞출 경우 태양광의 간헐성(solar Intermittency) 문제를 크게 완화할 수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양면형 수직형 태양광은 동쪽이나 서쪽이 트인 길옆이나 담장 위치에도 설치할 수 있어 넓은 부지가 필요 없고, 설계 및 시공이 간편하며 유지관리도 쉬워 안전성과 환경성 및 경제성에서도 더 유리하다. 전력피크 분산 효과로 국가 차원의 장기전력수급계획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양면형 모듈의 경우 최근 들어 가격도 크게 저렴해져 기존 일반 모듈과 비슷한 수준이고, 하루 발전량은 월등하다. 

군위군 양면형 수직형 태양광 실증 사이트
군위군 양면형 수직형 태양광 실증 사이트

현재 전력거래소에서 추진하는 실시간 전력시장 거래제도가 활성화하면 경제성은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대세가 될 양면형 수직형, 즉 동·서향 태양광 발전의 장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림이나 농지 등을 크게 점유하지 않고 동쪽이나 서쪽이 트인 곳이면 설치가능하다. 둘째, 부지나 공간 자체가 많이 필요하지 않다. 길을 따라 세우거나 땅 경계, 또는 옥상을 활용하면서 수직으로 설치가능하다. 셋째, 몇가지 유형으로 표준화해 조립식으로 만들면 시공(설치)이 더욱 편리해진다. 넷째, 토지 계획 변경 시 해체 및 이동이 쉽다. 다섯째, (지붕 태양광 대비) 설치 공사가 위험하지 않고 안전하다. 여섯째, 준공 이후에 운영과 유지 보수가 쉽다. 일곱째, 정오 때 전력 피크 부하를 줄이고, 일출·일몰 전후의 부족 전력을 메울 수 있다. 이 경우 재생에너지 출력제한량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기존 태양광보다 안전성과 환경성, 장기 경제성에서 우수하다.

재생에너지 전력 100%를 추구하는 RE100과 ESG경영이 화두가 되면서 재생에너지 확대가 세계적인 규범으로 떠오르고 있다. 태양이 떠 있는 동안 오전부터 오후까지 골고루 태양광 발전을 할 수 있는 양면형 수직형 태양광 발전에 시동을 걸 때다. 

황상규 RE100ESG연구소 대표 sangkyu7357@gmail.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