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용 리튬전지·태양전지·풍력 로터 등 선정

[이투뉴스] 지식경제부(홍석우 장관)는 지난 13일 서울 르네상스 호텔에서'2012년 10대 그린에너지 어워드'를 개최하고 우수 기술을 선정해 시상했다.

올해 시상식은 녹색성장이 본격화된 2008년 이후 개발된 우수 기술을 선정해 지난 4년간의 성과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10대 그린에너지 기술에는 국내 최초 친환경 고속 전기자동차 'Ray'(현대기아자동차)와 원전계측제어 시스템 국산화 기술(두산중공업), 풍력발전기용 로터 회전축 독자 제조기술(태웅) 등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기술은 오는 16일까지 광화문 청계 광장에 야외 홍보 부스를 설치하고 국민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이날 조석 지경부 2차관은 "그린에너지 산업의 도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혁신적인 에너지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자들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에너지 R&D 분야의 기업과 연구소, 대학이 합심해 우리나라 그린에너지 산업의 중흥기를 열어가자"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석 지식경제부 2차관, 안남성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김호용 한국전기연구원 원장, OCI 백우석 사장을 비롯한 에너지 분야의 대표 인사들과 연구자, 수상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그린에너지 어워드는 산·학·연 연구자들의 성과와 노고를 치하하고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2006년부터 매년 개최된 에너지 기술 분야의 대표적인 시상식이다.

◇ 10대 그린에너지 우수기술

▶에너지·자원
LG화학=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용 고출력 리튬전지
현대기아차=국내최초 친환경 고속 전기자동차 RAY
SK이노베이션=에너지 절약형 C4 올레핀 분리공정 상업화 기술
포항산업과학연구원=제철산업에 적합한 세계최초 이산화탄소 저감 기술

▶신재생에너지
OCI=태양전지용 초고순도 폴리실리콘 제조기술
에스에너지=고출력, 고신뢰성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모듈 제조기술
태웅=풍력발전기용 로터 회전축 독자 제조기술

▶전력원자력
두산중공업=원전 계측제어 시스템(MMIS) 국산화 기술
한국수력원자력=방사성폐기물 처리를 위한 유리화 공정 기술
한국전력=신재생에너지 통합형 차세대 스마트 배전망 운영 시스템

김부민 기자 kbm0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