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빈 당진환경연합 사무국장 외 28명 '유력'

국가에너지위원회 산하 4개 전문위원회의 민간 위촉위원에 대한 윤곽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산업자원부는 이달 중순 한 시민단체로부터 추천인사에 대한 명단을 제공받고 정부측 당연직 위원을 포함한 최종 조직구성안을 최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소식통들에 따르면 산자부는 에너지정책위 20명, 에너지기술기반 15명, 에너지자원개발 15명, 에너지갈등관리 15명 등 4개 전문위원회의 위원 65명에 대해 내달 위촉식을 겸한 첫 회의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산자부의 한 관계자는 "전문위원회에 대한 정식출범은 장관 취임 이후 보고과정을 통해 결정될 사안으로 아직 공개할 입장은 못 된다"며 "다만 조만간 정식 위촉에 앞서 위원장급을 위주로 한 상견례 행사는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본지가 각 시민단체와 복수의 내부관계자들을 통해 파악한 위촉후보 명단에 따르면 에너지정책위는 10여명의 민간위원이 거론되고 있다.

 

우선 화력발전소 증설에 반대해오고 송전탑 지중화를 주장해 온 김병빈 당진환경연합 사무국장이 거명되고 있으며 에너지세재 개편을 주장해 온 김창섭 한국산업기술대 교수도 민간위원 위촉이 유력시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민단체 측에선 오성규 환경정의 사무총장, 이기명 에너지시민연대 사무국장, 최승국 녹색연합 사무처장, 수도권과밀화 대책을 주창해 온 박은호 군포YMCA 사무총장이 추천인사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정책위에는 학계의 참여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조영탁 한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최봉석 동국대학교 법과대학 교수 등도 위원위촉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오명복 엘시스텍 대표이사는 업계의 유일한 정책위 위원으로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15인의 에너지기술기반위원회에는 4명의 민간위원 추천자가 파악되고 있다. 우선 배해룡(경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경주환경연합 공동대표와 안창희 의정부양주동두천 환경연합 사무국장의 위촉이 확실시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계에서는 부안 핵폐기장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양오봉 전북대 환경화학공학부 교수와 대체에너지 기술개발의 권위자로 알려진 차인수 동신대 교수가 거명되고 있다.

 

에너지자원개발전문위 역시 4명의 민간위원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시민단체 중에선 김태호 에너지나눔과평화 사무총장이, 학계와 연구기관에선 문채주 목포대학교 신재생에너지기술연구센터장과 정갑식 한국해양연구원 연구위원, 주길수 한국안전인증원 박사가 위촉될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정책위원회와 함께 가장 많은 민간위원이 활동하게 될 에너지갈등관리위원회에는 총 10여명의 위원이 추천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정책위는 각 시민단체의 중역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시민단체 측에선 석광훈 녹색연합 정책위원과 김남동 대전소비자시민의모임 회장, 김광훈 광주환경연합 환경정책팀장, 서병철 포항YMCA 사무총장, 유희영 익산YMCA 사무총장, 전영평 대구경실련 공동대표 등이 거명되고 있다.

 

이와 함께 천안아산환경연합 사무국장, 정현수 대구녹색소비자연대 사무국장, 김용국 민주노동당 최순영의원 보좌관도 갈등위의 민간위원으로서의 활동이 유력시되고 있다. 학계에서는 이창기 대전대학교 에너지정책연구소 소장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정통한 한 소식통은 "이들 민간위원 외에 위원회별로 10여명 안팎의 정부측 당연직 위원이 임명될 예정이다"고 전하면서 "위원회 성격에 따라 산자부ㆍ환경부ㆍ과기부 측 실국장급 인사가 참여하고 지속가능발전위원회나 재경부처 측에서도 위원으로 활동할 가능성도 크다"고 전했다. 

종합1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