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 수급대응 상황 점검…“필요한 모든 조치하겠다”

[이투뉴스] 최근 차량용 요소수 부족으로 물류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정부는 글로벌 요소 공급의 44%를 차지하는 중국에 요소 수입재개와 신속한 수출검사를 요청하기로 했다. 다만 요소가 차량용 요소수뿐만 아니라 발전소·제철소 등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진작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중국만 쳐다본다는 쓴소리도 만만찮다.

국무조정실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와 최근 중국의 요소 수출검사 의무화 조치에 따른 국내 요소 수급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관세청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관계부처들은 경유차 요소수 공급과 관련 제조업체 등과 소통하면서 국내 요소수 재고 및 요소 수급상황을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원활한 요소 수급을 위해 필요한 물량에 대한 수입재개와 신속한 수출검사를 중국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또 중국의 요소 수출검사 의무화가 장기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러시아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수입선을 다변화하는 방안도 업계와 검토하고 있다.

국내 요소수 품귀 현상에 대해서는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행위를 방지하고 요소수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방안을 업계와 논의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3일 국내 주요 제조업체와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했다. 또 긴급한 차량용 요소수 수요에 대응해 국민건강 및 차량운행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해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국 등의 요소 수출입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겠다”며 “국내 시장에 차량용 요소수가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적극 검토·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정부의 대응에 일각에서는 “충분히 예측가능한 사태였음에도 미리 준비하지 못했다“며 질책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무역협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요소의 중국 수입의존도는 전체의 99.7%다. 이처럼 중국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중국이 요소원료인 호주산 석탄 수입을 중단하면 수급이 불안정해질 것이라는 점은 불보듯 뻔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요소수업계 관계자는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중국산 요소를 외면하기는 힘들었다“며 “수입선 다변화는 요소수 가격 상승을 초래할 수 있지만 이번 같은 일이 다시 벌어지지 않도록 새 수입처를 찾는 것이 절실하다“고 토로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