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발전사업 진출…신규 수익원으로 육성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 전경.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 전경.

[이투뉴스] LX인터내셔널(대표 윤춘성)이 옛 대림에너지(DL에너지)가 운영하던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인수해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LX인터는 19일 이사회를 열어 DL에너지가 보유한 포승그린파워의 지분 63.3%를 950억원에 인수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포승그린파워는 DL에너지의 자회사로 포승바이오매스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바이오매스발전소 인수를 시작으로 LX인터는 연료 등 가치사슬 전반까지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를 기반으로 신재생발전원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친환경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을 회사의 신규수익원으로 육성키로 했다.

포승바이오매스발전소는 DL에너지가 2014년 경기 평택시 포승산업단지에 신설한 발전소다. 바이오 고형연료(Bio-SRF), 미이용 우드칩 등 연 25만톤 규모의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연료로 시간당 최대 43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연간 가구 10만호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이다. 이 발전소는 포승산업단지 내 입주기업들에게 스팀을 공급하는 집단에너지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2018년 상업운전을 시작한 포승바이오매스발전소는 그해 매출 42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는 전력 및 스팀, REC 판매를 통해 6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생산개시 5년차에 접어든 올해 사업 안정기에 진입했다. 특히 REC는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해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바이오 고형연료 공급사와 계약으로 연료수급도 안정적이다.

에너지 관련 기관 등의 조사에 의하면 국내 바이오매스 발전설비 용량은 2020년 2.2GW에서 2034년 3.3GW로, 바이오매스 연료 사용량은 연간 500만톤에서 800만톤 이상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LX인터 관계자는 “바이오매스는 태양광이나 풍력 등에 비해 입지 조건에 크게 제한을 받지 않고 발전효율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장점이 있다”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인 만큼 자산 추가 확보를 검토하고 연료 등 연관 분야로 사업을 확대해 국내외 친환경 바이오매스 발전 사업을 회사의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