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갑진년 첫 해가 뜬지도 벌써 한 달 가까이 지났다. 도약하는 한 해가 되겠다는 업계 다짐과 달리 하루하루 조용하게 흘러가고 있다. 무소식이 희소식이라는 말도 있지만 재생에너지 업계의 지난 1년은 말 그대로 최악의 한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업계 분위기는 단적으로 신년행사에서 드러나고 있다. 모든 에너지 산업계 협·단체가 신년 하례회 등의 행사를 열고 있는 반면 재생에너지 업계는 이를 생략할만큼 암울하다. 산업부 관련 부서는 어느새 관료들의 기피부서가 되고 있다고 한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연계·활용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수소 및 연료전지(신에너지) 등 산업군은 애써 ‘어차피 가야할 길’, ‘세계 에너지전환은 대세’ 등의 긍정적 메시지로 자위하고 있지만 당장 현실은 녹록지 않다. 

최근 수년간 재생에너지업계는 ‘이대로는 힘들다’고 호소해 왔다. 특히 지난해는 정부기관과 민간기업을 통틀어 각종 감사가 지속되면서 어느 때보다 힘든 한해를 보냈다. 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 출력제어를 비롯한 과제는 올해까지 미완의 상태이고, 수소는 모빌리티와 충전 인프라 부족은 물론 사용처를 확보하지 못해 지난해 상업운전을 시작했어야 할 액화플랜트 3기가 모두 운영시기를 미뤘다. 

분산에너지 특별법 시행을 계기로 업계에 훈풍이 불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다. 하지만 이를 신시장 진출이라는 긍정적 신호로 보는 시각은 적다. 새로운 먹을거리를 창출할 시장으로 생각해 접근했으나, 현실은 기존 전통에너지 사업자와의 경쟁이 기다리고 있다.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사업자들이 경쟁하기에는 버거운 상대들이다. 대기업 열병합·발전사업자들과 같은 체급이 아니다.

온갖 감사에 시달린 정부도 기대난이다. 지난 수년간 중앙정부가 재생에너지 축소정책을 펴자, 덩달아 일부 지자체도 재생에너지 보급확대 계획을 거둬들이고 있다. 전세계가 앞다퉈 재생에너지를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이렇게 재생에너지 산업이 뿌리까지 말라버리면, 훗날 아무리 큰 시장이 열려도 소용이 없다.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은 엄동설한이다. 직접적인 종사자가 아닌 출입기자조차 이 추위가 적응돼 갈 지경이다. 그렇다고 마냥 우는소리만 낼 순 없다. 대한민국은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다. 겨울이 지나가면 봄이, 봄 뒤에는 반드시 여름이 온다. 혹한의 겨울이 가면, 머지 않아 재생에너지 업계도 봄이 올 것으로 믿는다. 

유정근 기자 geu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