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그물불가사리 등 미기록종 7종도 서식 확인

▲ 신종 이형올챙이새우류(수컷).

[이투뉴스] 올챙이를 닮은 갑각류인 올챙이새우류 2종이 우리나라 주변 바다에서 세계 최초로 발견됐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제5차년도 '한반도 생물지 발간 연구' 사업(2010년 4월~11월)을 벌여 국제적 신종인 '이형올챙이새우류'와 '옆올챙이새우류'를 서·남해와 동해 북쪽 해역에서 찾아냈다고 14일 밝혔다.

소형 갑각류인 올챙이새우류는 크기가 보통 2~10㎜ 정도로, 두흉부가 매우 발달한 반면 가느다란 복부를 갖고 있어 축소된 올챙이와 생김새가 비슷하다.

이형올챙이새우류는 이전에 기록된 종들보다 큰 대형종(6.2~6.6㎜)으로 갑각에 나타나는 주름의 모양이 다르며, 옆올챙이새우류는 갑각의 중앙선이 없고 매끄러운 것이 특징이다.

올챙이새우류는 바다 밑바닥이나 바다 위를 떠돌아다니며 사는 동물로 해양오염이 발생하면 개체수가 증가하는 특성이 있어 환경지표종으로 활용된다.

올챙이새우류는 세계적으로 1200여종이 알려졌고 국내에서는 27종이 발견됐지만 이번에 발견된 종은 학계에 한번도 보고된 적이 없다고 자원관 측은 밝혔다.

자원관 관계자는 "2종의 새우류는 현재 신종 후보 상태로 새우류의 발견과 특성 등을 담은 논문을 세계 유수의 동물분류학 학술지에 투고하면 검증 절차를 거쳐 신종으로 인정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자원관은 신종 2종 외에도 가시그물불가사리를 비롯한 한반도 미기록종 7종을 발견했다.

사할린 등 차가운 바다에 주로 사는 가시그물불가사리와 잎사귀거위발불가가리가 각각 강원도 거진과 제주도 가파도 해역에 서식하는 것으로 처음 확인됐다.

강원도 평창과 함백산에서 미기록종인 작은귤빛애기잎말이나방 등 야행성 나방 2종이, 남해에서는 일본에서만 서식이 확인됐던 납작등게가 발견됐다.

나방류와 딱정벌레류 등을 공격하는 맵시벌과 2종이 서울과 경기, 강원, 경북 등에 사는 것도 처음으로 밝혀졌다.

자원관 관계자는 "신종과 미기록종 외에도 멸종위기종 Ⅱ급인 붉은발말똥게와 갯게가 각각 부산 영도 해안과 제주도 모슬포에서 발견됐다"며 "발견된 개체수가 적고 서식지가 도로와 인접해 있는 등 절멸의 위험이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선애 기자 moosim@e2new.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