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기술개발원에서 담당자 및 협력사 회의

▲동서발전과 펜타시스템테크놀로지 등 협력사 관계자들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착수회의를 가졌다.
▲동서발전과 펜타시스템테크놀로지 등 협력사 관계자들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착수회의를 가졌다.

[이투뉴스]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이 발전사 최초로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사업에 나선다.

동서발전은 지난 24일 충남 당진 소재 발전기술개발원에서 본사 및 사업소 관련부서 담당자와 펜타시스템테크놀러지(대표 장종준), 협력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빅데이터 플랫폼 성공 구축을 위한 착수회의를 가졌다.

이 사업은 각종 발전설비 데이터를 수집·저장·분석·서비스하는 통합 플랫폼을 구축, 발전운영 업무의 자동화 및 최적화 실현을 위해 추진된다.

안정적 전력 공급과 ICT 신기술을 접목한 업무환경 개선 및 고도화를 기대할 수 있고, 특히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발전소 구축이 가능해진다.

이날 착수회의서 동서발전과 협력사들은 ▶주요 사업계획 및 세부과제 공유 ▶용역사업자의 사업 수행방안, 과제별 투입인력 및 수행일정, 사업관리 등 소개 ▶경험기반 설비진단시스템, 신재생에너지 통합감시 시스템, 취수펌프 운전 가이드 시스템 등 자체 개발 솔루션 플랫폼 탑재 방안 등을 논의했다.

동서발전은 "협력사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신규 사업 가치를 창출할 뿐 아니라 동서발전의 업(業)의 확장 및 지속성장의 핵심수단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