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 변호사·노무사 통한 LPG판매소 권익보호 강화

▲이영채 이사장을 비롯한 서울가스판매조합 이사들이 신년인사회에서 지속성장을 기원하고 있다.
▲이영채 이사장을 비롯한 서울가스판매조합 이사들이 신년인사회에서 지속성장을 기원하고 있다.

[이투뉴스] 서울지역 LPG판매사업자 단체인 서울시가스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이영채)은 올해 LPG판매업 안정화와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인다. 아울러 공동사업 활성화 등을 통한 조합 운영 내실화와 자문 변호사·노무사를 활용한 LPG판매소 권익보호에 비중을 둔 업무를 수행하기로 했다.

특히 대기업인 대성산업의 직판에 대해 강력한 대응책을 모색키로 해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서울가스판매업협동조합은 29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신년인사회를 겸한 올해 제1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대의원 선출, 지난해 감사보고 및 결산, 올해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안, 이사회 위임 등의 안건을 상정해 의결했다.

이날 이사회는 갈수록 위축되는 서울지역 LPG판매시장 안정화 차원에서 대성산업이 편법을 통해 직판하는 처사를 성토하고, 항의방문 및 집단시위는 물론 언론을 통한 압박 등 직·간접적인 대응책을 모색키로 했다.

이에 따르면 대성산업이 예전처럼 지분참여를 통한 직판이 아니라 법망을 빠져나가기 위해 오류동의 LPG판매소인 H가스를 매입, 개인을 대표이사로 내세워 직판을 꾀하며 시장안정화를 흐트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시장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 H가스 건물을 매입하는 협상이 진행되는 과정에 과도한 판매가격으로 출혈경쟁을 야기시키는 등 소모전을 펴고 있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키웠다.

이에 따라 조합은 대응책으로 조합은 충전소에서 LPG용기를 적재하는 것부터 시작해 노점상 등에 배달하는 현장자료 등을 지속적으로 수집하며 사전조사에 힘을 쏟기로 했다. 아울러 직접 대성산업을 항의방문하고, 상생의 의사가 없을 경우 집단시위 등 전면투쟁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서울조합이 이처럼 대성산업의 우회적 직판에 강력히 반발하는 것은 자칫 LPG수입사나 충전업계의 직판이 한층 더 거세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동안 인적 관계 때문에 직판을 머뭇거리던 충전업계가 대성산업의 행보를 벤치마킹하며 LPG판매시장에 뛰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조합은 또 국무조정실이 추진하는 LPG판매업 허가구역판매제 폐지 건과 관련해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중앙회와 보조를 맞춰나가기로 했다. 다만 이사진 중 일부에서는 서울지역 LPG판매시장이 한계에 달한 만큼 이참에 지역판매 제한이 폐지돼 지방권으로 사업영역을 넓히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해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조합은 올해 조직 강화와 LPG판매사업자 권익보호 확대 측면에서 현장 애로사항 해결과 함께 조합 변호사와 노무사 활용도 제고에 비중을 두고 업무를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LPG판매업 발전 차원에서 수도권 사업자 간 유대 강화, 서울시 영세소상공인 가스시설개선사업 추진 등을 추진하고 LPG관련단체 간 상시 대화채널 구축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