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화재사고 원인조사 및 안전관리 대책 추진현황 중간발표

[이투뉴스] 정부가 올 하반기부터 새로 ESS를 설치하는 사업장에 대폭 강화된 안전기준을 적용키로 했다. 이와 함께 가동중지 권고를 이행한 기존 ESS사업장은 특례요금 이월이나 REC 추가지급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ESS화재사고 관련 중간 브리핑을 갖고 이런 내용의 ESS 안전관리 강화대책안을 공개했다. 화재사고 원인조사 결과 발표는 당초 방침대로 내달초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ESS화재에 대비해 새로운 설치기준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제·개정 작업이 한창인 해외기준 등을 감안해 내달 사고조사 발표 후 최대한 신속하게 작업을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다.

이달말까지 KS표준도 만든다. 국제표준화기구(IEC)가 내년 2월을 목표로 ESS안전 국제표준을 논의 중이나 국내 시급한 상황을 감안해 국제표준안을 바탕으로 국내표준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현재 소용량 PCS(전력변환장치)와 휴대용 제품에 장착되는 배터리에만 적용하는 KC인증을 ESS로 확대하기 위해 오는 8월까지 관련제도 정비도 완료하기로 했다.

이들 설치기준이 마련되기 전이라도 신규발주가 가능하도록 관련 절차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미 ESS가 설치된 사업장은 안전 보강조치 후 재가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달초 ESS전문가, 구조물·소방전문가, 업계 등으로 구성된 가칭 'ESS 안전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장별 특성에 따른 안전조치 권고를 한 뒤 재가동을 유도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 산업부는 정부 가동중지 권고를 따른 ESS사업장에 한해 가동중단 기간에 상응하는 충전 특례요금 이월이나 REC 추가지급 등의 보상책을 주기로 했다.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옥내 설비를 옥외로 이전하는 방안이 검토될 전망이다.

ESS 화재조사 원인 결과발표 시점은 당초 예고한 대로 '상반기 이내'로 못박았다. 산업부는 ESS 시스템에 다수기업 제품이 장착돼 있어 사고원인을 과학적이고 공정하게 규명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 소요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과거 갤럭시노트7 발화원인 조사와 BMW차량 화재사고 원인조사는 각각 5개월여가 소요됐다.

정부는 "시험실증 등을 조속히 완료해 6월초 조사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ESS산업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산업경쟁력 강화 및 보급활성화 지원방안도 같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올초 정부는 전문가 19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ESS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를 발족해 산업기술시험원을 주축으로 광범위한 화재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사고 원인 21개 유형으로 분류해 한전 고창시험센터 등에서 실증시험을 벌였다. 이 과정에 고창과 정읍시험장에서는 ESS배터리 열폭주로 실제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지난달 말 현재 전국 1490개 ESS사업장 가운데 가동중지된 사업장은 전체의 약 35%인 522개 사업장이다. 나머지 사업장은 배터리 제조사 권고대로 충전율을 하향해 가동 중이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연계 설비는 전체 778개 사업장의 95%인 740개 사업장(1655MWh)이 운영을 재개한 상태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