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후환경회의 5∼6일, 미세먼지 전문가 컨퍼런스 개최
전문가 100여명 참석해 주요쟁점에 대해 합의도출이 목표

[이투뉴스]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는 오는 5∼6일 경기도 양평군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수원에서 ‘미세먼지 전문가 컨퍼런스’를 연다. 컨퍼런스는 미세먼지 배출량 통계, 국외영향 정도 등 국민 관심이 높거나 이견이 있는 주요 쟁점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컨퍼런스에는 국가기후환경회의 본회의·전문위원회 위원 및 시민단체, 연구기관, 학계 등 미세먼지 전문가 100여명이 참여해 미세먼지 주요쟁점별 현황과 세부내용을 공유하고, 이견 사안에 대한 집중토의를 통해 합의를 도출해 나갈 예정이다.

컨퍼런스 첫날은 분임·분과토론 세션을 통해 국민적 관심사항을 비롯해 전문가 간 합의 도출 필요성 등을 고려해 사전에 선정한 9개 의제에 대하여 전문가 발제와 토론이 이뤄진다. 이 자리에선 미세먼지 예보제 신뢰도, 고농도 비상저감조치 효과, 미세먼지 외부영향(중국 등) 평가, 고농도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의 적절성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다음날 종합토론에서는 각 분임토론에서 논의된 결과를 공유하고 전체 토론 과정을 통해 전문가 합의를 도출할 계획이다. 전문가 합의에는 미세먼지 주요쟁점뿐 아니라, 미합의 쟁점에 대한 향후 대응방향 및 대안 관련 제언 등이 포함된다. 전문가 간 합의를 이룬 사안은 향후 정책제안 수립 방향에 반영되고 대국민 소통에 활용될 계획이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6일 종합토론에 참석해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과학적 접근이 필요하며, 전문가 역할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상황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더불어 과학적인 분석과 집단지성을 활용한 효과적인 미세먼지 대책 마련에 기초를 제공해 줄 것을 당부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