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의원, '한-EU 재생에너지 정책 워크숍' 개최
재생에너지 계통연계, 독점 아닌 송·배전 분리 필요

▲곽은섭 한전 부장이 발제를 진행하고 있다.
▲곽은섭 한전 부장이 발제를 하고 있다.

[이투뉴스] 국내 재생에너지 보급이 늘어나면서 계통 연계와 계통 관리도 선진화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늘고 있다. 

김성환 의원실은 26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한-EU 재생에너지 정책 워크숍'을 개최하고 EU의 전력시장 정책과 재생에너지 계통 통합을 소개하고 국내 재생에너지 계통연계와 계통망 관리 현황을 들었다.

유럽연합 에너지부의 폴라 세바요스는 EU의 전력시장 정책에 대해 설명하면서 재생에너지 계통연계에 필요한 점으로 언번들링(분리)을 꼽았다.

세바요스는 "유럽은 전력시장 계통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발전·송전·배전 독점을 분리하는 작업을 안정적으로 정착시켰다"며 "재생에너지 전력계통을 활성화 하기 위해선 같은 회사가 전력시장을 소유하고 전력망을 보유하는 고리를 끊어야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재생에너지 전력계통을 이어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 재생에너지 전력계통은 한국전력공사와 전력거래소가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세바요스는 유럽처럼 시장 중심 계통 운영을 하기 위해 독점 상태인 계통연계와 계통망 관리를 분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유럽 전송시스템 운영자 네트워크(ENTSO-e)의 마르코 포레스티는 "재생에너지 시장이 커지면서 날씨 등 변동성과 유연성이 많은 특성상 단방향적으로 전력 상황을 보는 게 아닌 양방향으로 실시간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소비자도 발전을 할 수 있게된 시장환경에서 송전망운영자와 배전망운영자가 협력해 발전망의 유연성 자원을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그러나 유럽의 사례에 대해 국내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곽은섭 한전 부장은 "국내 재생에너지 계통연계 현황과 전망은 접속점 근처 국지적 계통에 영향을 주는 상황으로 국가간 연결이 활성화 돼있는 유럽과는 완전히 다르다"라며 "국가간 계통연계가 활성화 돼있는 유럽이나 많은 수력자원을 보유한 브라질과 달리 우리나라는 전력계통이 고립돼 있어 향후 풍력, 태양광 위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곽 부장은 이어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연계정책은 송전망 여유지역으로 재생에너지 입지선정을 유도하고 지역 재생에너지 감시제어시스템을 구축해 실증하고 있다"며 "또 재생에너지 계통수용 한계와 경제성을 고려한 안정화 자원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옥기열 전력거래소 팀장도 "현재 국내 발전설비는 지역적으로 수요중심지에 멀리 떨어진 해안지역에 집중돼 있으며 발전소 입지 확보 곤란으로 발전단지가 대규모화 됐다"며 "송전설비 역시 인접국과 전력계통이 연계되지 않아 전력융통이 불가능하고 협소한 국토 및 경제 집중으로 송전망이 복잡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력거래소도 에너지 전환을 위한 대응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며 자가용·일반용 재생에너지에 대한 제도적 근거 및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급전시스템의 고도화와 유연성에 대한 인센티브 제고 등을 강구하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전력계통운영전망 및 계통운영 안정화 추진과제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