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괄분과위, 석탄감축 로드맵 제시 등 5대 추진방향 제안

[이투뉴스]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재생에너지 계획입지 구축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9차 전력계획은 환경부 사전환경영향평가와 국회 보고 및 공청회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확정 발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전력정책심의회를 열어 9차 계획 총괄분과위원회(위원장 유승훈)가 전문가 워킹그룹을 중심으로 마련한 전력수급기본계획 5대 추진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에 따르면 전문가 워킹그룹은 이번 계획이 에너지전환정책 이행과 친환경 분산형 전원믹스 개선을 위한 석탄발전감축 중장기 로드맵을 담아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

이렇게 하려면 노후석탄 LNG 대체계획과 2030년 기준 분산전원 발전비중 30% 이행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앞서 정부는 발전사를 상대로 LNG 대체건설 의향을 조사한 바 있다.

위킹그룹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기본로드맵' 수정안에서 전환부문 몫으로 남겨진 3410만톤도 어떻게 감축할지 실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발전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은 재생에너지 확대, 석탄화력 감축 또는 LNG대체 등 전력믹스 조정이 불가피하다. 3차 에너지기본계획의 틀 안에서 친환경 전원비중을 높이는 작업이 필요하다.

입지·송전 통합계획 수립논의도 필수과제를 꼽았다. 워킹그룹은 재생에너지 안정적 확산을 위해 출력변동성에 대응하고, 입지와 계통간 연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괄분과위는 "백업설비 확보와 재생에너지 설비 계획단계부터 계통여건과 보강계획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3차 에기본상 2040년 재생에너지 비중 목표는 30~35%이다.

이밖에도 워킹그룹은 미래 전력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실시간시장과 보조서비스 시장 개설 등을 검토하고, 전력수요를 전망할 때 전기차나 5G전환, 스마트 공장 등의 미래 트렌드까지 균형있게 들여다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수요관리 수단의 이행력을 강화하고 최대전력 수요의 효과적 절감방안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산업부 전력산업과는 "워킹그룹이 제안한 5대 추진방향을 면밀히 검토한 뒤 이해관계자와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9차 전력수급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전력정책심의회는 전력, 원자력, 신재생, 정책, 소비자, 환경, 유관기관, 정부 당연직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기구로 전기사업법에 따라 전력수급과 전력산업기반조성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고 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