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소모빌리티+쇼’ 이어 일본, 중국, 독일, 캐나다 등

[이투뉴스] ‘수소경제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1월 제정된 것을 기점으로 국내는 수소시대를 맞이하는 준비가 한창이다. 인근 국가인 일본, 중국 뿐 아니라 유럽 각국에서도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및 인프라 구축 주도권을 쥐기 위해 움직임이 활발하다. 올해 전 세계 곳곳에서 수소산업 관련 행사가 잇따르고 있는 것이다.

한국-‘수소모빌리티+

올해 국내에서 처음 개최되는 수소모빌리티+는 오는 3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세계 최초로 수소모빌리티를 특화시킨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산업 전시회로, 한국자동차산업협회·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수소에너지네트워크·한국수소산업협회가 조직위를 구성해 공동 주최한다. 현재 현대자동차그룹, 두산그룹,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국내 기업을 비롯해, 에어리퀴드, 에어프로덕츠, 3M, 린데, 넬 등의 글로벌 수소산업 선도기업들이 참가를 확정했으며, 관련 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행사기간에는 다양한 수소관련 세미나와 함께 세계 각국의 수소협회장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국제수소경제협력포럼이 열린다. 포럼에서는 미국, 호주, 뉴질랜드, 독일, 네덜란드, 캐나다 등 수소경제 이행 주요국들이 자국의 수소산업 현황 및 비전을 공유한다.

일본‘FC 엑스포

어느덧 16회를 맞이하는 일본 FC 엑스포는 세계 최대·최고의 수소경제 전시회로 꼽힌다. 오는 2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도쿄 빅 사이트에서 진행된다. 아시아 최대 에너지 전시회 월드 스마트 에너지 위크 2020(World Smart Energy Week 2020)’의 일환으로 개최되며, 수소 외에도 태양광·배터리·스마트그리드·풍력·바이오매스·화력·자원재활용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테마로 한 전시로 구성된다.

캐나다‘f-cell+HFC 밴쿠버

‘f-cell+HFC 밴쿠버는 수소 및 연료전지 행사인 ‘f-cell’‘HFC’를 결합한 전시회다. 오는 4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밴쿠버 컨벤션 센터에서 진행된다. 캐나다 수소 및 연료전지 협회인 CHFCA와 독일 f-cell 슈투트가르트를 개최하는 페터 자우버 아겐투어의 주최 아래 마련된다. 행사에는 국제적인 수소 전문가들이 대거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조연설과 함께 컨퍼런스, 무역 박람회, 워크숍,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되고 있다.

독일수소+연료전지 유럽

유럽에서 가장 큰 수소 전시회인 수소+연료전지 유럽은 오는 420일부터 24일까지 닷새간 세계 최대 산업 박람회인 하노버메세의 일환으로 독일 하노버 박람회장에서 열린다. 올해 하노버메세는 산업자동화·동력전달기술, 산업디지털융합기술, 에너지기술, 공학 부품 및 솔루션, 연구기술, 물류기술 등 6개의 전시 카테고리로 운영될 예정이다. 그중 수소+연료전지 유럽은 에너지기술전에 속해, 박람회장 27홀에서 만날 수 있다.

중국국제수소·연료전지차량 콩그레스

국제수소·연료전지차량 콩그레스9월에 사흘간 중국 동부 장쑤성 루가오에서 개최된다. 중국자동차공학회·국제수소연료전지협회 등이 공동 주최하며, 루가오 및 난퉁시 인민정부가 후원한다. 특히 루가오시는 중국내에서 수소특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유엔개발계획(UNDP)에서 2016수소경제시범도시로 선정한 유일한 수소도시이기도 하다.

중국정부는 루가오를 주축으로 상해, 난퉁, 쑤저우 등 양쯔강 삼각주 지역을 수소회랑으로 지정하고 수소에너지 및 수소차산업 육성 지원을 하기로 밝힌 바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