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LPG배관망사업단, 8억원 규모 용역 입찰 공고
완도, 울릉, 철원, 남해 등 군단위 배관망 7곳 대상

▲한국LPG배관망사업단 정보센터에서 실무진이 상황판을 살펴보며 이상유무를 점검하고 있다.
▲한국LPG배관망사업단 정보센터에서 실무진이 상황판을 살펴보며 이상유무를 점검하고 있다.

[이투뉴스]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의 안전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배관망 정보센터를 고도화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LPG배관망 구축 3단계 지역인 완도, 진도, 신안, 남해, 울릉, 옹진, 철원 등 7개 군이 대상이다.

82080만원 규모의 ‘2020년 군단위 LPG배관망 정보센터 고도화 용역을 통해 이뤄지는 이번 프로젝트는 시스템 추가기능 개발과 개선 등을 통해 정보센터 운영·관리 역량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용역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2개월이다.

사업자 선정을 위해 이번 정보센터 고도화 용역을 입찰 공고한 한국LPG배관망사업단(단장 황갑용)‘2018년 군단위 LPG배관망 GIS DB구축 용역을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면개편, 현장시설물 실시간 모니터링, 상황관제시스템 구현을 통한 운영관리 효율성 제고, 현장시설물 관리를 위한 모바일 서비스, 전산 인프라 고도화로 시스템 기반을 다진 바 있다.

여기서 구축된 LPG배관망 정보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수용가 관리를 위한 개별 관리시스템 구축과 모바일 기반의 앱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데이터 관리 및 정보보안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만큼 데이터베이스와 운영 인프라의 보안 강화를 위한 보안체계 구축과 함께 지속적인 서비스 실현을 위한 전산 인프라 이중화 및 안정화를 구현하겠다는 의도다.

이번 용역에서 수행하는 과제는 LPIC 시스템 고도화 상황관제시스템 고도화와 신규로 진행되는 수용가 관리시스템 개발 전산인프라 도입설치 GIS 프로그램 기술지원 등이다,

LPIC 시스템 고도화의 경우 포털사이트 구축, 웹조회 시스템 기능 고도화, 데이터편집 관리시템 기능 고도화, 모바일 현장관리 시스템 기능 고도화 작업을 수행하며, 상황관제시스템 고도화에서는 통신프로그램 추가 개발, 사업소 현장 센서 장비 제어 및 데이터 수집 프로그램 추가 개발이 이뤄진다.

신규과제로 추진되는 수용가 관리시스템 개발의 경우 수용가 관리업무 개발, 수용가 안전관리 모니터링 기능 개발, SMS 및 메시징 서비스를 개발한다. 전산인프라 도입 및 설치의 경우에는 하드웨어 및 상용 솔루션 납품설치를 비롯해 사업소 현장 운영자 컴퓨터 설치와 시스템 세팅이 수행된다.

용역 수행과제는 단독 또는 공동이행이 가능하며, 일관된 작업방식 및 통일성 있는 과업수행을 위해 공동도급으로 진행될 경우 참여업체는 3개사 이내로 제한된다. 입찰은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제24조의22항에 따른 대기업 소프트웨어 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사업금액의 하한에 의거 사업금액이 40억원 미만인 사업으로서 대기업은 참여할 수 없다.

이번 입찰에 참가하려는 사업자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을 갖추고,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4조 및 동법 시행령 제17조의 규정에 의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소프트웨어사업자로 등록을 필한 업체여야 한다.

또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5조에 따라 발급된 직접생산확인증명서를 보유해야 하며, 중소기업 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라 중기업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를 소지하는 등의 자격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입찰에 참가하는 사업자의 제안서는 제안발표와 질의응답 후 평가위원 심사를 거친다. 제안발표는 사업책임기술자가 직접 발표해야 하며, 발표가 불가할 경우 입찰참가 대상에서 제외된다. 협상적격자 및 협상순위는 나라장터 개찰결과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