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득세·재산세 감면되는 지식산업센터, 규제 홍수 부동산 시장 속 틈새 투자처로 눈길
‘김포 한강 듀클래스’ 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하는 기업은 추가 세제 감면 혜택 제공

정부가 주택시장에 대한 규제를 잇따라 쏟아내고 있다. 일각에서는 ‘규제 홍수’라고 말할 정도다. 결국 한동안 주택시장에 집중되던 수요가 수익형 부동산으로 옮겨가는 모습이다. 상대적으로 규제로부터 자유로운데다, 수요 집중으로 가격상승세도 이어지고 있어 자산을 불리기도 제격이다.

특히 최근 가장 높은 관심을 받는 상품군으로는 지식산업센터를 꼽을 수 있다.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물론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타 상품에서는 볼 수 없는 세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지방세 특례 제한법에 의거, 2022년 12월까지 준공되는 지식산업센터를 최초 분양 받은 실입주기업은 취득세 50%감면,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 위치한 기업이 성장관리지역으로 이전할 경우에는 취득세 100%감면, 법인세 4년간 100% 면제 및 이후 2년간 50%감면, 재산세 5년간 100%면제 및 이후 3년 50% 감면 등의 파격적인 세금감면도 제공된다. 

이에 따라 값비싼 사옥대신 우수한 설계와 커뮤니티까지 갖춰진 지식산업센터로 사무실을 마련하는 기업이 늘고 있어 수요증가로 인한 가치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

한 업계 전문가는 “규제 홍수 속 시장에서 지식산업센터에 제공되는 세제 혜택 자체로도 희소성을 가진다”며 “게다가 실수요와 투자수요의 고른 관심을 얻고 있어 수요 확대로 인한 장기적인 전망도 좋아 인기 투자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경기도 김포시 구래동 일대(김포한강신도시 자족시설 MS-13-1블럭)에서 일대 랜드마크로 발전이 기대되는 지식산업센터 '김포 한강 듀클래스'가 공급중에 있다. 해당 현장은 각종 세제혜택과 뛰어난 입지와 설계를 고르게 갖췄다.

지난해 9월 개통한 김포골드라인(도시철도) 구래역 역세권에 위치하며, 김포한강로(올림픽대로 연장선)의 이용도 편리해 서울은 물론, 인천, 일산 등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인천항 등도 가까워 광역비즈니스도 용이할 전망이다. 지하철 5호선 연장선 확정,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계획),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2026년 개통예정) 등 교통 호재도 풍부하다.  

여기에 구래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김포한강신도시 최대 규모의 중심상업지구 내 편의시설의 이용이 쉽고, 업무편의성을 높여 줄 은행, 우체국, 주민센터 등도 가깝다. 여기에 호수공원, 평화공원도 가까워 쾌적성까지 보장된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단지 인근에 조성되는 김포골드밸리에는 조성이 완료된 5개 산업단지에 1,400여 개의 업체가 입주를 마쳤고, 2만 여명이 근무 하고 있다. 또한 추가로 7개의 산업단지가 조성 및 계획 중으로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약 633만㎡ 규모로 입주 기업체만 2,000여 개, 상주 고용인력 3만6,0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지난 6월말에는, 경희대의료원이 인근 풍무역세권 개발사업에 참여의사를 공식 전달, 향후 경희대 김포메디컬 캠퍼스까지 조성될 계획이며, 한강시네폴리스 개발도 진행중에 있다.

랜드마크급 규모도 자랑이다. 단지는 구래지구 최대 규모이자, 최고층으로 지어져 수요자들에게 각인되기 좋다. 또한 전용 12평형부터 1,100평형까지 다양한 면적으로 구성돼 1~2인 스타트업 기업은 물론 중소기업까지 폭넓은 수요 확보도 가능하다. 

한강신도시 유일의 드라이브인 설계가 적용된다. 지상 2~8층은 2.5톤~5톤까지 대형 화물차량도 진출입이 가능한 드라이브인 설계가 적용되며, 5.5m의 높은 층고 설계로 복층형 등 입주사의 선택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전 호실 360도 조망이 가능하며, 호실에 따라 1.5평~4평 상당 서비스 면적(발코니)도 제공된다. 

또한 법정대비 214%의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해 입주사들의 편의성을 높였고, 구내식당, 공용 회의실, 휴게공간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제공해 업무 효율성 및 만족도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출퇴근 시간 사업지부터 구래역까지 운영하는 셔틀버스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도 계획 중에 있다. 

단지는 3.3㎡당 평균 590만원대의 분양가로 공급된다.

한편 ‘김포 한강 듀클래스’는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11만2,676㎡(3만4,000여 평) 규모며, 지식산업센터 798실과 근린생활시설 60실 등 총 858실로 구성된다. 홍보관은 김포 구래동과 서울 서초동 등 2군데에서 만날 수 있다. 

*이 기사는 외부 제휴 콘텐츠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