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시위·1인 시위 이은 도지사 면담도 정책반영 불투명
전국 LPG충전·판매사업자 제주도서 생존권사수 궐기대회

▲제주도를 비롯한 전국 LPG충전·판매업 종사자들이 도시가스와 LPG의 균형적 정책지원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제주도를 비롯한 전국 LPG충전·판매업 종사자들이 도시가스와 LPG의 균형적 정책지원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투뉴스] 제주도청의 편향적 도시가스(LNG) 지원에 대한 LPG업계의 투쟁이 지역 내 반발에서 벗어나 전국단위로 확산되고 있다. 정책적 도시가스 보급확대 지원에 따른 생존권 위협이 제주도에 국한된 게 아니라 결국 전국 모든 LPG산업 종사자들에게 해당되는 사안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빚어지는 양상이다.

그동안 제주도 LPG산업 종사자들의 시위에 더해 제주도청 측에 의견서를 전하며 정책 개선을 촉구했던 LPG충전·판매사업자들이 지난 5개월 동안의 항거에도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이제 전국단위 집단행동으로 격화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지난 728일부터 시작된 제주도청 앞 집단시위에 이어 매일 1인 시위 등 제주지역 LPG산업 종사자들의 투쟁 강도가 여전한데다 전국 LPG충전·판매사업자들이 세를 결집하며 갈수록 열기가 뜨겁다.

지난달 12일 전국 LPG판매사업자단체인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가 중소기업중앙회를 통해 제주도청에 건의서를 전달하며 어렵게 성사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면담에서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합리적 결과를 도출하라는 지시가 내려져 정책반영에 대한 기대감이 적지 않았으나, 이후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데 따른 실망감이 더해진 것으로 관측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면담을 가진 한 달 만인 12일 제주지역 LPG충전·판매업계를 비롯한 전국 LPG산업 종사자 200여명은 제주도청 및 도의회 앞에서 생존권사수 궐기대회를 벌였다. 제주도청 측의 도시가스 편향 지원 중단 및 LPG지원 조례 제정을 촉구하고, 제주 LPG생존권사수 비상대책위원회 활동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다진 것이다.

제주도 LPG업계는 제주도청 측의 편향적인 도시가스 지원정책으로 생존권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고 판단, 지난해 527LPG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며 개선책을 요구했다. 이후 1년여간 LPG·LNG 상생발전을 주제로 도청 측과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가 민·관 합동의 가스산업발전협의회를 구성해 에너지 형평성 제고를 위한 LPG경쟁력 강화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그러나 도는 도시가스 지원에 215000만원 규모의 예산을 책정하고, LNG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편향적으로 LNG지원 정책을 추진해 LPG업계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LPG생존권사수 비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제주지역 LPG산업 종사자들은 728일 도청 앞에서 전윤남 위원장 삭발 등 단체행동에 나선데 이어 84일 도청과 의회 앞에서 집단시위를 벌이며 투쟁 강도를 높였다. 812일에는 업무차량 50대로 도로를 일주하며 도민들에게 편향적인 도시가스 지원정책의 부당성을 알리고, 923일 부터는 도청 앞에서 전윤남 비대위원장, 정길웅 제주시지회장, 고윤혁 기술위원, 김민진 벌크지부장 등의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LPG충전·판매사업자 대표들이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과 면담에서 정책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하고 있다.
▲LPG충전·판매사업자 대표들이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과 면담에서 정책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하고 있다.

이날 생존권사수 궐기대회에 앞서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에게 현안과 관련한 면담을 요청한데 따라 집회가 열리기 직전 이영채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 수석부회장을 비롯한 LPG충전·판매사업자 대표들과 도의회 의장 간 면담이 이뤄졌다.

면담에서 이영채 수석부회장과 전윤남 비대위원장은 제주도청의 도시가스 편향지원 중단 및 LPG시설 지원 조례 제정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하고 제주도민 90% 28만 세대가 이용하는 LPG의 안전·안정공급에 애쓰는 LPG사업자를 위해 도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이 같은 요청에 대해 좌남수 도의회 의장은 현안을 면밀히 파악해 LPG사업자들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진행된 생존권사수 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은 ‘LPG시설 지원 조례 제정등을 촉구하는 현수막과 손 피켓을 내세우며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유인물을 배포하고 탄원서를 작성했다. 이후 제주도 도시가스 편향지원 실태보고, LPG사업자 결의문 채택, 생존권사수를 위한 구호제창 등이 이어졌다.

제주도 LPG충전·판매사업자뿐만 아니라 전국 LPG판매사업자까지 세를 더하며 LPG지원조례 제정과 현실에 맞는 LPG영업권·시설비 보상 등 형평성 있는 정책을 촉구하는 거센 압박이 향후 제주도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