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硏, 제주도·전력거래소 등과 CFI 연구 착수회의

▲전력연구원 주도로 7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열린 'CFI 제주 실증과제 통합 착수회의 및 개방형 전략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력연구원 주도로 7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열린 'CFI 제주 실증과제 통합 착수회의 및 개방형 전략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수용력을 높이기 위해 전력계통에 관성을 제공하는 동기조상기 투입이 추진된다.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이중호)은 7일부터 이틀간 제주 메종글래드제주호텔에서 제주도청, 전력거래소,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방형 전략토론회와 '재생에너지 수용력 증대를 위한 CFI(Control, Flexibility, Inertia) 실증과제 통합 착수회의'를 가졌다. 

CFI는 제어(Control), 유연성(Flexibility), 관성(Inertia) 등을 의미하는 약자다. 유관기관이 협력해 전력계통의 관성과 유연성을 증대시키고, 제어 기술을 통해 재생에너지 수용력을 증대시킨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재생에너지는 자연환경에 의존해 발전하는 변동성 전원이이서 회전체 발전기와 달리 관성을 공급하지 못하고 전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가 어렵다. 일정 비중 이상 계통에 유입되면 안정적인 주파수 및 전압 유지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기존 화력발전은 관성을 제공하지만 온실가스를 배출해 탄소중립을 저해한다.

제주 전력계통의 경우 '2030 카본 프리 아일랜드(Carbone Free Island)' 정책에 따라 급속하게 재생에너지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변동성을 기존 계통이 감당하지 못해 수급불균형이 나타나고 있고, 이로 인해 2020년에 77회, 지난해 64회의 출력제한 조치가 이뤄졌다.

향후 재생에너지 증가에 비례해 출력제한도 증가할 전망이어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태다.

전력연구원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내 CFI실증센터를 중심으로 올해 1월부터 동기조상기 기술 등 5개 연구과제에 착수했다. 2025년까지 536억원을 투입해 재생에너지 수용력 증대와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고, 제주 실계통에서 실증과 검증을 하기로 했다.

이번 착수회의에서도 CFI 관련 국내·외 최신 기술동향을 공유하고 연구성과물을 제주 전력계통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 일정과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연구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향후 육지계통에 확대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토의했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CFI 기술의 연구개발 및 실증을 통해 제주 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을 완화하고 전력망의 과부하를 해소해 설비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관성 저하를 해결함으로써 미래 전력망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