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보증이나 보험 제공방식으로 자금 지원

[이투뉴스] SK온이 국내외 정책금융 기관을 통한 한화 약 2조6000억원의 유럽 배터리 투자재원을 조달에 성공했다.

SK온은 독일 무역보험기관인 오일러 헤르메스(Euler Hermes)와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수출입은행으로부터 20억 달러규모의 투자재원을 마련하는데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3개 금융사는 SK온이 해외 상업은행으로부터 대출받는 과정에 보증을 서거나 보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오일러 헤르메스와 한국무역보험공사가 각각 8억달러, 7억달러의 보험을 제공하며, 한국수출입은행은 2억 달러 보증을 선다. 

한국수출입은행은 동시에 3억 달러를 직접 SK에 대출하기로 했다. SK온은 이를 토대로 다음달부터 7개 해외 상업은행으로부터 순차적으로 자금을 인출할 예정이다. 2년 거치 5년 균등 분할 상환 조건으로, 장기 대출형식이다.

SK온은 지난해 10월 물적분할로 설립됐을 당시부터 3개 기관 및 해외 상업은행들과 긴밀한 협의를 가져왔다.

파이낸싱에 참가한 3개 기관은 모두 ‘공적수출신용기관(ECAžExport Credit Agency)’이다. ECA는 자국 기업의 수출을 지원, 국익을 창출하기 위해 기업에 직접 대출해주거나 대출과정에 보증 또는 보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기업 입장에서는 경쟁력 있는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게 된다. SK온이 이번에 그린 ECA 파이낸싱을 통해 확보한 20억 달러는 세계 배터리 업체의 ECA딜중 최대 규모다. 오일러 헤르메스가 한국 기업을 지원한 사례 중에서도 가장 규모가 크다.

SK온은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이미 수주 받은 다량의 공급물량은 물론, 탄소를 절감하는 대표적 그린 비즈니스라는 점을 ECA들로부터 인정받았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한국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는 SK온의 유럽 배터리 사업이 국익 창출에 기여한다는 점을, 오일러 헤르메스는 SK온의 배터리를 장착한 자국 폭스바겐 자동차가 해외 시장에 수출된다는 점을 감안해 파이낸싱에 참여했다는 설명이다.

SK온은 이번에 확보한 재원을 헝가리 이반차(Ivancsa)시에 건설중인 유럽 3공장 투자에 사용할 계획이다. 3조 3100억원이 투자되는 이반차 공장은 2024년부터 연간 기준 전기차 43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30GWh 규모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다.

대규모 투자재원을 확보함에 따라 현재 추진중인 상장 전 투자유치(Pre-IPO)도 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할 것으로 전망된다.

SK온은 2019년 처음으로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 9위를 차지한 이래 2년만인 지난해 5위까지 순위를 높였다. 현재 미국, 유럽, 중국 등에서 신규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7년 1.7GWh였던 생산능력을 올해 말 77GWh로 늘리고 이후 2025년 220GWh, 2030년 500GWh 순으로 양산능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SK온 재무관계자는 “이번 재원 마련은 SK온이 글로벌 탑 티어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다양한 재원 마련책을 통해 기업 성장을 뒷받침 해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