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보과 저수조 바닥 균열 부인 질타

[이투뉴스] 김성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국정감사 위증죄로 고발한다. 사용후핵연료 보관 저수조 바닥면이 깨져 냉각수가 새나가는 상황에서도 "깨진 데가 없다"며 태연하게 위증했다는 이유에서다.

김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황 사장은 증거까지 있는 사실마저 위증으로 뒤덮어 국감을 회피하려 했다”고 질타하며 사퇴를 요구했다. 이와 별도로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제14조에 따라 고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한수원 국정감사에서 김성환 의원은 핵연료 보관 저수조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새고 있는 영상을 공개한 뒤 한수원이 이를 은폐하려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었다. 이에 황주호 사장은 “밑바닥 에폭시는 깨진 적이 없다”면서 “정기점검을 통해 항상 검사와 보수를 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의원실에서 추가 확인한 결과 균열이 없다던 월성 2호기 저장조의 균열 사진이 확인되었고, 정례적으로 보수한다던 바닥면은 아예 보수한 내역조차 없던 것으로 확인됐다. 

심지어 원전안전위원회 주관 ‘월성원전 삼중수소 민간조사단’ 보고서에서도 오염수 누설 사실이 적시돼 있었다.

황주호 사장의 위증은 이 뿐만이 아니라고 김 의원은 꼬집었다. 의원실에서 제시한 균열 사진이 민간조사단 첫 조사 때 발견된 지점이고, 이후 한수원이 보수한 지점은 다른 지점이라고 답했으나 원안위가 두 균열을 동일한 것으로 언급했다는 것이다.

김성환 의원은 “원전이라는 1급 보안시설에 대해 대통령부터 한수원 사장까지 믿기지 않을 정도의 안전불감증을 갖고 있다”며 “황주호 사장의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한 거짓말에 대해서는 응당한 처벌이 있어야 하고, 월성 1~4호기는 즉각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황 사장을 국정감사 위증 고발은 상임위 차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김 의원은 “위증사실이 명명백백히 드러났고, 국민들의 안전 문제는 양보할 수 없는 일인 만큼 국민의힘 역시 처벌에 적극 협력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부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