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캐나다 기업과 합작… 부지선정 완료 
2027년 완공… 연 7만톤 재생플라스틱 생산 

▲프랑스 북동부 생타볼 지역에 지어질 플라스틱 재활용 합작공장 조감도.
▲프랑스 북동부 생타볼 지역에 지어질 플라스틱 재활용 합작공장 조감도.

[이투뉴스] SK지오센트릭(사장 나경수)이 프랑스에 플라스틱 재활용 합작공장을 짓고 유럽지역 순환경제 구축의 전진기지로 삼는다. SK지오센트릭은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다.

SK지오센트릭은 프랑스 수자원 및 폐기물 관리기업 수에즈 및 플라스틱 재활용 해중합기술을 보유한 캐나다 루프 인더스트리와 플라스틱 재활용 합작공장 설립을 위한 부지선정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3사는 프랑스 북동부 생타볼 지역에 약 4억5000만유로(한화 6200억원)를 투자한다. 연간 7만톤 재생플라스틱(PET)을 생산할 계획이며, 2025년 착공해 2027년 완공이 목표다. 

공장의 재활용 설비는 루프사(社)가 개발한 해중합 공정을 적용한다. 해중합기술은 유색 페트병, 폴리에스테르 원단 등 플라스틱을 이루는 큰 분자 덩어리의 중합을 해체시켜 플라스틱의 기초 원료물질로 되돌리는 기술이다.

공정에 투입하는 폐플라스틱 원료는 수에즈사가 보유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공급한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유럽의 순환경제 구축을 위해 SK지오센트릭이 보유한 폭넓은 석유화학 운영경험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롤랑 레퀴르 프랑스 경제재정부 산업담당 장관은 "3사가 프랑스 생타볼 지역을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 부지로 선정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동훈 기자 hooni@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