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연말까지 분산에너지 종합대책 수립
이호현 전력정책관 주재 전문가 포럼 개최

[이투뉴스] 정부는 지역단위 전력수급 균형을 위해 발전소가 많은 공급 초과지역은 수요를 늘리는 분산에너지 특화지역으로 운영하고, 반대로 전력자급률이 낮은 지역은 전원 확대를 위해 설치의무화 제도를 운영하는 등 지역별 생산-소비 불균형 보완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이호현 전력정책관 주재로 한전, 전력거래소, 이진호 LS일렉트릭 이사, 박종배 건국대 교수, 허견 연세대 교수,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본부장, 정구형 전기연구원 센터장 등이 참석한 전문가 포럼을 열어 이런 내용이 포함된 정책과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와 전문가들은 지역단위 에너지 수급균형 대책을 비롯해 배전망 관리역량 강화 등 계통안전성 제고방안, 통합발전소 전력시장 참여 및 SMR 등 미래 분산전원 확대 방안 등을 협의했다. 향후 매월 회의를 열어 연말까지 분산에너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2021년 6월 수립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에 따라 남원 등 6개소에 계통안정화 ESS 970MW를 구축하고, 전기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공급력이 부족한 지역의 데이터센터 전력공급을 거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호현 전력정책관은 "지역별 수급불균형과 재생에너지 계통 불안정성을 해소하려면 분산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체제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국회 산업위에서 의결된 분산에너지 특별법이 한국형 시스템 구축의 핵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시행령·시행규칙을 차질없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