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9일 도청 집무실에서 세계적 에너지기후정책 석학인 미국 델라웨어대 존 번 석좌교수와 만나 신재생에너지 분야 활성화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김 지사는 "정부가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에 대해 기본계획발표를 했는데 대단히 실망스럽다. 낮은 목표를 제시해 놓고는 그 또한 대부분 임기 뒤로 미루는 실천 의지가 없는 발표를 했다"며 "이러한 때에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경기도는 공공, 기업, 도민생활, 산업 등 4가지 분야에서 RE100을 차질 없이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에 존 번 교수는 "지방정부가 중앙정부를 이끌 수 있고 미국도 캘리포니아가 환경정책을 이끌었다"며 "지사의 의지가 강하시니 경기도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호응했다.

김 지사가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가 기후 정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하자 존 번 교수는 "IRA가 한국기업들에 우호적인 환경이 될 것"이라며 "한국에 1987년부터 왔는데 제조업뿐만 아니라 연구개발, 혁신에서도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지도 상당히 컸던 것으로 기억한다. 바이든 정부에서도 한국의 이런 측면을 매력적으로 볼 것"이라고 답했다.

존 번 교수는 2007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합의체) 보고서의 저자로 기여했으며 바이든정책대학원 에너지환경정책연구소 소장도 맡고 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