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은 7일 미국의 소형모듈원전(SMR) 개발 기업인 테라파워사의 크리스 르베크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차세대 SMR 기술과 향후 개발계획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방한 중인 르베크 CEO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이번 면담에서 이 장관은 글로벌 SMR 산업 전망에 대해 물으면서 향후 한미 기업 간 SMR 협력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 의지를 밝혔다.

테라파워는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가 2008년 설립한 미국 원자로 설계 업체로 소듐냉각고속로(SFR)를 중심으로 제4세대 원전을 개발 중이다.

기존 원전에서는 물을 냉각재로 사용했다면, 4세대 원전에서는 소듐, 용융염, 헬륨가스 등의 냉각재를 적용했다. 안전과 경제성을 개선하고 핵확산 억제 등을 목표로 하고 있어 차세대 노형으로 꼽힌다.

테라파워는 2020년 10월 미국 에너지부의 선진원자로 실증사업(ARDP) 지원 대상에 선정돼 최대 20억달러의 보조금도 받을 예정이다.

진행 중인 주요 사업은 4세대 소듐고속로 설계·라이센싱, 치료용 방사성 동위원소인 악티늄(Ac-225) 판매 등이다.

한국 기업 가운데 SK그룹과 HD한국조선해양이 테라파워에 지분 투자 중이다.

또 테라파워는 지난 4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 당시 한국수력원자력과 SMR 실증·상용로 개발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