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과 언플러그드 로봇을 결합한 창의적인 코딩 프로그램
문제 해결 전략 프로그래밍 활동을 통해 자연스러운 인지활동 가능, 어르신 시설 교육용으로 공급 예정

▲케어엔젤 시니어 인지 향상 코딩 프로그램
▲케어엔젤 시니어 인지 향상 코딩 프로그램

㈜와이에스콘텐츠(대표 이연실)는 이달 초, 키디텍코리아(대표 김효원)와 액티브 시니어 인지 향상을 위한 ‘케어엔젤 시니어 코딩 프로그램’을 개발을 완료하고 어르신 시설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케어엔젤 시니어 코딩 프로그램’은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한 코딩 입문 프로그램으로,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컴퓨터 없이 게임이나 활동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학습하거나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지활동으로 이어져 협력성, 도전성 및 사고의 유연성을 발달할 수 있다. 

버튼을 이용하여 코딩할 수 있는 본체 로봇과 24개의 주제 및 2단계 난이도로 제공되는 블록(조립도 포함)과 미션보드, 주제와 관련한 색칠하기 등의 활동지, 그리고 교육 담당자를 위한 교육계획안(주간, 월간, 연간) 및 세부 활동 가이드로 구성된다.

특히 교육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을 주별로 활동을 세분화했다. 1주차는 이야기 기반 활동으로 월마다 다른 주제로 스토리텔링 수업을 할 수 있고, 2주차는 블록을 활용한 창의력 기반 활동, 3주차는 로봇과 미션보드를 사용해 코딩을 실행해보는 도구 기반 활동, 4주차는 게임과 활동지를 활용한 사고력 기반 활동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코딩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수 있는 시니어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으로, 월별 제공되는 주제와 스토리텔링에 맞는 블록을 조립해 로봇에 부착한다. 블록이 부착된 로봇을 미션보드 바닥에 놓고 정해진 출발지와 목적지에 따라 이동해야 하는 순서대로 코딩한다. 로봇은 전‧후‧좌‧우와 실행 버튼으로 간단하게 작동할 수 있다. 

와이에스콘텐츠 이연실 대표는 “코딩 활동은 의욕을 자극하고 논리 감각과 본능을 조합하는 능력을 일깨우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시니어분들이 코딩을 배우며 보내는 시간은 결코 그냥 흘러가는 시간이 아니며,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능동적인 몰입과 능력 개발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인지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라 강조하며 “키디텍의 블록 및 코딩 노하우와 케어엔젤의 인지활동 콘텐츠가 합쳐져 시니어의 눈높이에 맞춘 코딩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어르신 시설과 가정의 액티브 시니어분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빠르게 공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