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총괄위원회 열어 정동욱 중앙대 교수 위원장 위촉

▲26일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를 방문한 강경성 산업부 2차관이 여름철 전력피크 대비 전력수급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26일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를 방문한 강경성 산업부 2차관(녹색 점퍼)이 여름철 전력피크 대비 전력수급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이투뉴스]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실무안(정부안) 작성을 주도하는 총괄위원회 산하에 전력시장을 다루는 실무소위가 신설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력거래소는 27일 전기본 수립 첫 총괄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이 포함된 실무소위 및 워킹그룹 구성안을 논의했다. 앞서 이달 18일 전력정책심의회를 열어 전기본 추진방향을 공유한데 이어 이날 킥오프회의를 통해 본격적인 실무안 수립작업을 시작한 셈이다.

실무안 수립작업은 수요계획, 설비계획, 전력시장, 제주수급 등 4개 실무소위와 수요전망, 수요관리, 전원구성, 무탄소전원, 신뢰도, 전력계통 등 6개 워킹그룹 분과가 담당하게 된다. 사무국 역할은 전력거래소 전력정책처가 맡는다. 기존 10차 전기본의 신재생 워킹그룹을 무탄소전원그룹으로 변경하고, 전력시장 실무소위를 신설한 것이 특징이다. 

총괄분과위원장은 '親원전' 성향의 정동욱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를 위촉했다. 산업부는 "NDC 상향 및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한 다양한 무탄소전원 검토필요성과 전력시장 여건변화에 때한 심도있는 분석과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윤석열정부가 원전 비중 확대를 노골적으로 천명해 온 만큼 신규원전 필요물량 확보 근거마련을 위한 수요전망 확대작업도 예상된다. 정부는 전력정책심의회에서 "장기 전력수요를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전망한 뒤 이를 바탕으로 탄소중립 등의 정책목표가 조화된 전원믹스를 도출하겠다"면서 신규원전 도입을 통한 전원믹스 재구성을 시사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