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파워 CEO 방한해 합작사업 추진현황 점검
올해 말 액화수소충전소 가동…전국 유통 본격화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이 앤디 마시 플러그파워 CEO와 국내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 후 방한을 기념한 패를 전달하고 있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이 앤디 마시 플러그파워 CEO와 국내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 후 방한을 기념한 패를 전달하고 있다.

[이투뉴스] SK E&S와 글로벌 수소기업 플러그파워(Plug Power)가 올해 말 액화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시작으로 국내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합작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과 앤디 마시 플러그파워 CEO는 최근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에서 만나 양사의 수소사업 협력 계획을 논의했다. 이번 만남은 마시 CEO가 양사의 수소사업 합작법인 ‘SK 플러그 하이버스’(SK Plug Hyverse)’의 주요 사업 추진현황 점검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면서 이뤄졌다. 마시 CEO가 한국을 찾은 것은 2021년 10월 합작법인 설립 주주간 계약 체결을 위한 방한 이후 2년 만이다. 양사는 이듬해인 지난해 1월 SK 플러그 하이버스를 설립했다.

두 CEO는 SK E&S의 액화수소 생산·공급 계획이 가시화되는 올해를 ‘양사 합작사업이 본격 시동을 거는 첫 해’라고 평가하며, 약 1조원을 투자하는 국내 합작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실질적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SK 플러그 하이버스는 올해 말 SK E&S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의 상업가동 개시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충전소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SK E&S가 액화수소를 생산하면, SK 플러그 하이버스가 전국 주요 지점에 구축한 액화수소충전소를 통해 차량·버스·트럭 등 수소 모빌리티에 액화수소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SK 플러그 하이버스는 상용차 중심의 액화수소충전소를 늘려 나갈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플러그파워의 세계 최대 액화수소 충전사업 운영 경험과 기술력을 활용해 국내 최대 액화수소 충전사업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마시 CEO는 연내 준공을 앞둔 연산 3만톤 규모 세계 최대 인천 액화수소플랜트 건설현장을 방문해 SK E&S의 액화수소 사업 준비 현황을 직접 확인했다. 또한 서울 시내에서 유일하게 수소버스 전용 충전소가 설치된 강서 공영차고지를 찾아, 국내 수소 충전소의 실제 운영 사례도 살폈다.

양사 CEO는 또한 합작법인의 ‘수소기술 R&D센터 및 기가팩토리(Giga-factory)’ 건설 사업 추진 계획도 차질 없이 이행하기로 했다. 기가팩토리에서는 차량용·발전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 설비를 대량 생산해 국내 및 아시아 내 각종 수요처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 플러그 하이버스는 마시 CEO 방한을 계기로 SK E&S, CJ대한통운, 한국복합물류와 ‘친환경 수소 물류단지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지게차 등에 활용될 연료전지를 조기에 개발·보급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마시 CEO는 또 ‘플러그파워와 수소경제'를 주제로 SK E&S 임직원 대상 특별강연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마시 CEO는 플러그파워의 수소사업 비전을 소개하고, 플러그파워의 수소분야 기술력과 파트너사인 SK E&S의 사업 역량을 결합한다면 성공적인 합작사업을 이끌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SK E&S 관계자는 “수소 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플러그파워와 차질 없는 합작사업 추진을 통해 국내 수소 생태계를 조기 조성하고 이를 발판으로 아시아 수소 시장에 진출하는 등 글로벌 수소산업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