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업계, 국회포럼에서 분산에너지로서의 역할 강조
내년 6월 시행 앞두고 애로사항 및 지원제도 마련 촉구

▲(왼쪽부터)안희민 데일리한국 부장, 김신우 신성이엔지 상무, 박원서 유니슨 대표, 김한곤 김한곤 iSMR 기술개발사업단장, 김민석 에스퓨얼셀 대표, 한민숙 헤리트 대표, 이창석 삼천리자산운용 부대표, 송용식 한화에너지 전무가 토론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안희민 데일리한국 부장, 김신우 신성이엔지 상무, 박원서 유니슨 대표, 김한곤 iSMR 기술개발사업단장, 김민석 에스퓨얼셀 대표, 한민숙 헤리트 대표, 이창석 삼천리자산운용 부대표, 송용식 한화에너지 전무가 토론을 통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투뉴스] 신재생에너지업계가 내년 6월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 시행에 앞서 다양한 에너지원별에 대한 확대 정책을 마련해 골고루 투자해야한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신재생에너지업계 관계자들은 21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과 과제’ 포럼에서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의 장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태양광 기업으로는 신성이엔지가, 풍력은 유니슨, 연료전지는 에스퓨얼셀이 토론에 참여했다. 김신우 신성이엔지 상무, 박원서 유니슨 대표, 김민석 에스퓨얼셀 대표가 차례로 나서 현재 업계 상황과 분산에너지로서의 역할에 대해 밝혔다. 

김신우 신성이엔지 상무는 “태양광의 가장 큰 장점은 설치의 용이성”이라면서 “음영, 지형 등 특별한 제약 요소가 없다면 어느 곳이든 설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하게 전력소비측면이 아니라 RE100까지 고려할 경우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는 필수”라며 “RE100 달성을 위해 분산에너지 활성화와 태양광에 대한 제대로 된 기반 마련이 필수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박원서 유니슨 대표는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가 보급되면서 태양광은 그 속도가 빨랐으나 풍력은 그에 비해 침체됐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풍력과 태양광은 계절, 시간 등 서로가 발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시기를 보완해 줄 수 있다”면서 “간헐성과 불확실성을 보완하기 위해 통합 운영이 이뤄져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더불어 박 대표는 “풍력은 에너지자원 분포상 지역별 불균형이 존재할 수 밖에 없다. 풍력이 부족한 수도권 등에서 우선적으로 풍력펀드를 조성해 공공주도형 및 주민참여형 개발 사업이 활성화되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민석 에스퓨얼셀 대표는 “연료전지는 전력소비가 많은 도심지에서 전력수요 대응이 가장 안정적으로 가능하다”면서 “아직은 LNG로 가동한다는 것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으나 과도기 과정을 거쳐 수소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돼 직접 사용하게 되면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민석 대표는 “일본과 미국에서는 이미 연료전지의 장점을 고도화해 분산에너지원으로 활용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연료전지 지원이 정책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재생에너지업계 이외에도 토론에는 김한곤 iSMR 기술개발사업단장, 한미숙 헤리트 대표, 이창석 삼천리자산운용 부대표, 송용식 한화에너지 전무가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분산에너지가 제대로 활성화되기 위해 가야할 방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특히 송용식 한화에너지 전무는 “태양광, 풍력은 물론 여러 에너지원에 대한 감사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이에 인허가, 통계 공유 등이 어려워 분산에너지 활성화가 제대로 이뤄지기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토론에 앞서 박상희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이 데이터센터 지역분산 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황우현 서울과학기술대 교수가 분산에너지 적용 실제와 대응방안 주제 발표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전력망 수용성한계 및 불안정성 해결 방안이 어떻게 이뤄지는 지 소개했다.

한국전력과 전력거래소에서도 조찬규 한전 에너지신사업처 차장과 안병진 전력거래소 전력신사업처장이 발표자로 나서 분산에너지사업에서 한전과 전력거래소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주제 발표자와 토론 발표자 모두 왜 분산에너지가 활성화 돼야 하는지에 대해선 입을 모았다. 우리나라는 현재 제주, 전라, 강원은 발전 초과가 나타나고 있으자 주요 수요처인 수도권은 에너지자립률이 낮다는 이유에서다. 분산에너지가 활성화되면 지역별 전력 수요와 공급을 유도할 수 있다.  

한편 분산에너지활성화특별법은 지난 6월 공포됐다.  이번 포럼은 현재 시행령, 시행규칙 등 후속법령이 ㅏ련되고 있는 가운데 재생에너지 분야  의견수렴과 정책제안을 위해 열렸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과 과제 포럼이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이뤄지고 있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과 과제 포럼이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이뤄지고 있다.

유정근 기자 geu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