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국방부, 사단급 '탄소 관리 시스템'시범구축

육군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이행노력 주역으로 등장

 

환경부(환경관리공단)와 국방부(육군본부)는 공동으로 사단급 부대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 '육군 탄소관리시스템'을 시범적으로 개발·적용한다고 밝혔다.

 

군의 경우 연료 사용량, 폐기물 발생량 등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기초가 되는 각종 자료가 매우 정확하게 기록·관리되고 있어, IT 기반의 '육군 탄소관리시스템'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방부에 따르면 육군 55사단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시범 산정해 7월까지 '육군 환경보전 교육행사'에서 첫선을 보인 후 향후 해군 공군에도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5사단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은 '지자체 온실가스 통계 구축사업'을 수행중인 환경관리공단에서 지원하게 되며, 군 환경담당관에 대한 교육도 병행해 향후 타 부대별 배출량 산정을 확산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양측은 지난 3월부터 수차례 현장방문 및 면담을 통해, 부대별 물자관리현황 및 배출원 등을 확인했으며 산정 방법론은 국가 온실가스 통계와 같이 '2006 IPCC 온실가스 통계산정 가이드라인'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부대별로 구축된 온실가스 배출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군 탄소관리시스템'도 상반기 개발해 55사단에 시범적용후 전군에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 개발중인 '지자체 온실가스 최적관리시스템' 을 군 특성에 맞게 보완한 'IT 기반의 통계분석 시스템'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부대별 배출량 분석·예측 및 감축 잠재량 분석 기능을 제공해 향후 예하부대별 목표설정과 모니터링을 쉽고 체계적으로 수행하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국방부는 오는 7월, '육군 환경보전 교육행사' 에서 55사단의 탄소관리모델 시범사례 뿐만 아닌 육군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주요 대책을 발표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을 접목해 나갈 방침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특히 환경보전 교육 및 저탄소형 병영생활을 유도해 장병들이 사회 진출후에도 우리나라의 저탄소 녹색성장의 주역으로 거듭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