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너지 관련 3개사 수상…사업화, 투자유치 지원

SK에코플랜트가 주최한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 시상식에서 내외빈과 공모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가 주최한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 시상식에서 내외빈과 공모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투뉴스] SK에코플랜트가 환경·에너지 분야 혁신기업과의 적극적인 상생 행보를 통해 ESG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30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 시상식을 개최했다.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은 SK에코플랜트가 지난 2021년부터 매년 주관·시행하는 혁신기술 발굴 공모전이다. 환경·에너지 분야 스타트업이 보유한 혁신기술의 발굴부터 기술개발 고도화, 사업화까지 전방위로 지원해 사업의 성장 가시화 및 경쟁력 확보를 돕는다. 다수의 공공기관과 투자기관이 연구개발 자금 지원, 투자 유치 등에 힘을 보태고 있으며, 올해부터 SK오션플랜트, 환경시설관리 등 자회사도 공동 연구개발에 참여한다.

소프트베리는 전기차 충전소 정보 플랫폼 및 관제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그간 운영하며 쌓은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술 확장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디인사이트는 ‘디지털트윈(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기술)’ 기반 연구소 기업으로 3D 모델링과 위치정보를 활용한 야적장 실시간 모니터링 솔루션 혁신기술을 인정받았다. 포엠은 해양 폐자원을 활용해 이차전지, 연료전지 등에 사용되는 전도성 카본을 생산하는 기술로 수상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SK에코플랜트와 SK오션플랜트, 환경시설관리는 수상기업과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향후 사업화, 투자유치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창업진흥원, 한국무역협회 등 공공기관은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한다. SK증권, 유안타인베스트먼트, 인라이트벤처스 등 투자기관은 수상기업의 혁신기술 발전 가능성, 현장 적용 가능성 등을 검토 후 최종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스타트업을 비롯한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성장을 돕기 위한 상생협력을 실천하고 있다. 정부, 공공기관, 투자기관과 함께 다양한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을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협업하며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종업계 최초로 6년 연속(2016~2021)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에 선정되기도 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한 스타트업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환경·에너지 혁신기술 개발 ‘윈-윈’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스타트업?중소기업 등 비즈파트너와의 상생협력과 공정거래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