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광역 17개 · 기초 217개 지자체와 기후위기 적응 선언식
​​​​​​​기후위기 적응 정책 우선 추진 및 이행체계 구축 및 지원에 앞장

탄소중립위원회와 환경부, 광역 및 기초 지자체장들이 모여 '지방정부 기후위기 적응 선언'을 하고 있다.
탄소중립위원회와 환경부, 광역 및 기초 지자체장들이 모여 '지방정부 기후위기 적응 선언'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폭염, 홍수 등 기후변화로 발생하는 기상이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힘을 모은다. 환경부(장관 한화진)와 주요 지자체장은 30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대한민국 지방정부 기후적응 선언식’을 갖고 기후위기 적응대책 마련 및 이행에 적극적인 동참을 다짐했다.

최근 들어 세계적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기상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집중호우, 가뭄, 폭염이 반복되면서 피해가 커지고 있다. 기후위기 피해는 적응역량, 사회기반시설 수준 등 상황에 따라 달라 지역에 맞는 적응 대책을 수립이 중요하다. 

이날 선언식은 기후위기 피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지방정부 의지를 모으고, 지역 중심의 적응 실천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전국의 지자체가 기후위기 적응의 실천 의지를 최초로 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분석이다.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임상준 환경부 차관, 유정복 인천시장, 권익현 부안군수 등 기초단체장, 지역별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이 참석한 선언식에는 전국의 거의 모든 지자체(광역 17곳, 기초 217곳)가 동참해 의미를 더했다.

지방정부는 기후적응 실천 선언문 낭독을 통해 ▶기후위기 적응 정책 우선 추진 및 이행체계 구축 ▶기후위기 취약계층 보호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모색 ▶시민참여 등 기후위기 적응 사회 구축을 위한 실천을 다짐했다. 

이어 용인(경기), 김해(경남), 광명(경기), 당진(충남) 등 4개 지자체장이 관할 지역의 기후위기 적응정책 추진현황을 소개했다. 먼저 이상일 용인시장은 폭염, 한파 등 기후위기 취약계층 방문 간호 서비스와 집중호우에 대한 긴급대응체계 구축을 알렸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홍수 예방을 위해 유수지로 빗물이 모여 유량 조절이 되도록 투수 블록, 식생체류지 등 저영향개발기법 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소개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도심 내 정원조성 사업을 중점 추진해 광명시를 정원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탄소를 흡수하는 해조류로 바다숲을 조성하고, 탄소흡수량이 높은 수목을 심는 등 탄소를 감축함과 동시에 열섬 현상까지 해소하는 등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을 동시에 달성하는 전략을 공개했다. 

환경부는 앞으로 지방정부의 기후위기 적응 대책의 수립과 이행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인센티브 지원 등 지역 맞춤형 적응 우수사례를 널리 알린다는 방침이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지역에서 기후위기 적응이 실현되기 위해선 지자체장 의지가 중요하다”며 “이번 지방정부의 기후위기 적응 실천 선언으로 관련 적응정책이 지역사회에 뿌리 깊게 박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