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스, 한전 전력연구원, 울산GPS 기술협력 MOU 체결
운영 안정화 및 최적화 이어 수소혼소 실증 등 협력 확대

(왼쪽부터) 백흠정 SK가스 부사장, 김태균 한전 본부장, 조승호 울산GPS 대표이사가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며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백흠정 SK가스 부사장, 김태균 한전 본부장, 조승호 울산GPS 대표이사가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며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세계 최초 LNG·LPG 듀얼발전소로 오는 2024년 상업운전에 들어가는 울산 GPS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SK가스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과 울산 GPS 측이 손을 잡았다. 

SK가스와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울산 GPS는 1일 ‘신규 가스복합발전소 운영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판교에 위치한 SK가스 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체결식에는 백흠정 SK가스 본부장, 김태균 한전 본부장, 조승호 울산 GPS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2024년 상업운전을 앞둔 SK가스의 세계 최초 LNG·LPG 듀얼발전소인 울산 GPS의 성공적인 가동을 위한 운영기술 확보와 함께 향후 수소혼소 기술개발의 실증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이뤄졌다. 세계 최초의 복합연소시스템이 채택되는 신규 발전소인 만큼 원활한 상업가동을 위한 기술 확보가 중요한데, 이번 협약을 통해 가스복합발전소 운영 기술의 신속한 확보와 수소혼소 발전 기술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다.

SK가스가 건설 중인 세계 최초의 LNG·LPG 듀얼 발전소 울산GPS 조감도.
SK가스가 건설 중인 세계 최초의 LNG·LPG 듀얼 발전소 울산GPS 조감도.

SK가스의 발전 자회사인 울산 GPS는 총 사업비 1조4000억원이 투입된 1227MW급 LNG·LPG 가스복합발전소다. 410.5MW 규모 가스터빈 2기와 406MW 규모 스팀터빈 1기가 들어설 GPS의 연간 전력 생산량은 860만 MWh 규모로, 280만여 가구가 1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양이다. 특히 세계 최초로 LNG와 LPG를 겸용으로 운전할 수 있는 대용량 연소시스템이 장착돼 발전용 연료의 수급 상황에 따른 발전단가 변동성을 보완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MOU를 통해 3사는 ▶LNG·LPG 발전 연소기 운영 최적화를 위한 기술협력 ▶울산GPS의 시운전 및 안정적 운영을 위한 기술협력 ▶울산GPS 대상 수소혼소 실증 추진 관련 기술협력 등 LNG·LPG 가스복합발전소 관련 3개 분야의 기술협력을 진행한다. 

백흠정 SK가스 부사장은 “이번 MOU를 통해 세계 최초의 LNG·LPG 듀얼발전소인 울산 GPS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기술 확보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울산GPS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국내 전력 공급의 안정화는 물론 LNG와 LPG 복합사용으로 발전 단가의 변동성을 최소화해 국가 에너지 안보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백 부사장은 또 “앞으로도 적극적인 협업과 기술개발로 LPG와 LNG를 넘어 무탄소 발전인 수소발전까지 추진해 SK가스의 비전인 ‘Net Zero Solution Provider’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