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효율적인 태양광 비즈니스 모델 확산

옥성애 썬웨이 대표(왼쪽)가 아이티에스 인증원으로부터 통합 인증서를 수여받고 있다.
옥성애 썬웨이 대표(왼쪽)가 아이티에스 인증원으로부터 통합 인증서를 수여받고 있다.

[이투뉴스] 태양광발전기업 썬웨이는 아이티에스(ITS)인증원으로부터 11일 품질·환경 ·안전보건에 관한 ISO 통합인증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ISO 인증은 품질(ISO9001:2015), 환경(ISO14001:2015), 안전보건(ISO45001:2018) 분야를 경영시스템에 통합 적용, 회사 경영을 보다 효율화하고 체계화 한 것이 특징이다. 

2016년 창립한 썬웨이는 ‘함께 사는 길’을 화두로 전국에 22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며 10MW이상의 설비를 관리하고 있다. 이번 ISO 통합 인증 획득을 계기로 한층 효율적이고 체계화 된 태양광 발전 비즈니스 모델을 확산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옥성애 썬웨이 대표는 "기후위기 시대에 다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실현하고,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지향적 비전과 체계적인 업무 절차. 시스템을 마련하고 함께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옥대표는 "ESG 시대에 지구 생태계는 물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키고 훌륭한 인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지구 생태계 보전과 인류사회 복지에 이바지하는 회사가 되도록 모든 노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썬웨이는 이번 품질경영은 물론 환경 및 안전보건 분야를 포함한 ISO경영 시스템의 요구사항들을 회사 경영 전반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올해 7월 썬웨이는 이번 ISO 통합인증을 위해 품질·환경·안전보건 통합 방침(policy)을 발표한 바 있다. 

회사내 ISO 경영을 총괄하는 조민건 경영개선실 이사는 통합 경영 방침과 관련, "모든 임직원들의 이해와 참여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의견 수렴을 하고 있다"며 "회사 외부의 협력사와 고객사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도 회사의 비전을 이해하고 소통해 더 나은결정을 해 나갈 수 있도록 ISO 업무 시스템과 매뉴얼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유정근 기자 geu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